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가상화폐 해킹' 쇼크 日, 모든 거래소 긴급 실태조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30여 곳 대상…보안 대책 철저히 관리

[아이뉴스24 김국배기자] 가상화폐 거래소의 보안 시스템이 취약하다는 우려를 낳고 있는 가운데 일본 정부가 모든 거래소를 대상으로 긴급 실태조사에 나설 전망이다.

최근 일본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중 한 곳에서 해킹사고가 벌어지면서 보안 대책 마련에 비상이 걸린 모양새다.

31일 NHK에 따르면 아소 다로 부총리 겸 금융담당상은 이날 각의(국무회의)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앞으로 모든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해 긴급 실태 조사를 벌여 보안 대책을 제대로 갖췄는지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술 혁신 촉진과 이용자 보호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적절히 판단해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상화폐 거래소는 등록 시 심사, 등록 후 모니터링을 통해 안정성을 검증해왔지만 앞으로 시스템 관리 체제를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일본 가상화폐거래소 코인체크는 해킹공격을 당해 580억 엔(약 5천700억 원) 상당의 가상화폐 '넴(NEM)'을 도난당했다. 이번 사고는 지난 2009년 비트코인의 시장이 활성화된 후 가상화폐의 투자자들이 입은 최대규모로 점쳐졌다.

교도통신은 지난 26일 0시 2분부터 20분간 코인체크에서 'NEM' 피해액 대부분인 576억엔어치가 특정 어드레스로 1차 송금된 뒤 8개의 다른 어드레스로 분산 송금됐다고 전했다.

일본 금융청은 코인체크에 지난 29일자로 업무개선 명령을 내렸다. 금융청에 따르면 자금결제법에 의해 가상화폐거래소 등록을 한 업체는 16곳, 등록 심사가 진행 중인 업체(등록간주 업자)가 코인체크를 포함해 16곳으로 집계됐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가상화폐 해킹' 쇼크 日, 모든 거래소 긴급 실태조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