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민간구축 빅데이터, 은행 문턱 낮춘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신용평가에 통신·쇼핑 데이터 활용, 저신용자에 중금리대출 길 터

[아이뉴스24 유재형기자] 정부가 중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중금리 대출 공급을 늘려 서민들의 금리 부담을 줄이겠다는 정책을 내놓은 가운데 신용평가 모델로 민간이 수집한 빅데이터가 주목받고 있다.

금융당국은 올해 사잇돌대출을 통해 작년 보다 1조원 증액된 3조1천500만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민간 주도의 중금리 대출도 늘려 시중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은 2022년까지 중금리 대출 신규 공급 규모를 7조원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5일 서울 광화문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열린 '포용적 금융 확산을 위한 금융정책 방향' 간담회서 중금리 대출 활성화 방안으로 올해 정책서민금융 7조원에 중금리 대출 4조2천억원을 더한 서민금융에 모두 11조2천억원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이렇게 되면 제2금융권, 대부업체나 고금리 카드 대출론 등을 이용해 온 70만명의 저 신용자 대출 이자 부담이 연간 3천 5백억원 가량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시중은행이 신용등급이 높은 고객 대출에 치중한 나머지 7~10%대 중금리 대출 시장 형성은 미약했다. 이들은 대부분 20%이상 고금리 대출에 매달려 왔다.

현재 금융위는 평균 금리가 연 18% 이하이고, 신용등급이 4~10등급인 사람에게 70% 이상 대출한 상품을 중금리 대출로 규정하고 있다.

은행권은 이들 중금리 대출자의 연체 가능성이 높은 만큼 빅데이터와 AI등 ICT기술을 활용해 리스크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5대 금융지주사는 지주사 통합 신용평가시스템(CSS)을 구축해 보험.증권.카드 등 종합적 고객정보를 취합해 신용점수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는 별도로 통신료 납부 실적 등 정보도 금융기관 보유정보에 더해 신용평가 모델 작업에 활용하기로 했다. 은행 거래빈도가 낮은 저 신용자의 신용평가를 위해 제2금융권 자료도 활용될 전망이다.

중금리 대출이 제대로 시행되지 못한 이유 중 하나가 저 신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은행이 확보하지 못한 측면도 있다. 은행 신용거래가 없었기에 이들에 대한 신용평가를 할 수 없었다는 점에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장치만 마련된다면 민간이 구축한 빅데이터는 평가 잣대로 쓰일 수 있다.

금융위도 다음 주 있을 '개인신용등급평가 개편안'에서 개인신용등급을 점수제로 바꾸고 비금융정보를 반영하는 내용을 설명할 예정이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상환 가능성이 높은 중저신용자를 식별해 인하된 금리를 적용할 방침이다. 또 통신요금 납부 성실도를 분석해 중금리 전용 상품 개발도 병행하게 된다.

KT가 지분을 투자한 케이뱅크는 정부의 중금리 대출 활성화 방안에 더욱 적극적으로 협조한다는 입장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통신료 납부에 근간한 KT 빅데이터 활용은 은행 거래 실적이 미약한 사회 초년생이나 중저 신용자를 대상으로 신용평가 모델을 작성할 수 있기에 중금리 대출 신용도 평가에 적합하다"고 밝혔다.

이어 "KT와 함께 지분을 가진 GS리테일의 고객 정보를 활용한다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의 소비데이터까지 확보할 수 있기에 더욱 정교하고 고도화된 신용평가 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간구축 빅데이터, 은행 문턱 낮춘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