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이커머스서 '테슬라 2호' 상장 나올까…업계 '절레절레'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적자 크고 밸류 높아 공모 어려워…상장주관사도 부담

[아이뉴스24 윤지혜기자] 카페24가 테슬라 방식의 1호 기업으로 상장하는 가운데, 2·3호는 누가될지 업계 관심이 쏠린다. 다음 주자로 쿠팡·티몬 등 이커머스기업이 거론되지만, 관련 기업들은 '고려한 적 없다'는 입장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테슬라 요건 상장 기업으로 쿠팡·위메프·티몬 등이 점쳐지고 있다. 해를 거듭할수록 매출액과 거래액은 커지는 반면 영업이익은 적자를 면치 못하는 업종 특성이 테슬라 요건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실제 티몬은 지난해 삼성증권과 상장 가능성을 타진하기도 했으나, 현재는 세 업체 모두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고 있다.

2017년 1월부터 시행된 테슬라 요건이란 적자 기업이더라도 성장성이 높으면 코스닥 시장 입성 기회를 주는 성장성평가 특례상장 제도다. 시가총액이 500억원 이상인 기업 중 ▲직전 연도 매출이 30억원 이상에 최근 2년간 평균 매출 증가율 20% 이상이거나 ▲공모 후 자기자본 대비 시총이 200%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쿠팡은 2016년 1조9천159억원의 매출액과 5천65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위메프는 매출액 3천691억원에 영업손실 636억원, 티몬은 매출액 2천36억원에 영업손실 1천551억원을 냈다. 2017년엔 세 기업 모두 매출액과 거래액이 전년 대비 더 커졌을 것으로 관측된다. 티몬과 위메프는 영업손실을 줄이는 데도 성공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79조원에 달했던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은 연 평균 19.8%씩 성장해 오는 2019년 111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그만큼 이커머스기업의 성장 가능성도 높은 셈이다. 업계에서는 성장성에 집중하던 과거와 달리 올해부터는 내실 다지기가 화두로 떠오른 만큼 실적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현실적으로 테슬라 상장이 쉽지 않다고 입을 모은다.

각 기업이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투자를 늘리는 시기여서 적자 폭을 단기간 개선하기도 쉽지 않은 데다, 밸류에이션도 높기 때문이다. 일례로 쿠팡은 지난 2015년 일본 소프트뱅크가 1조1천억원을 투자하면서 밸류에이션을 5조5천억원으로 산정했다. 위메프·티몬은 쿠팡의 1/5수준인 1조원 대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테슬라 1호 상장사 카페24는 적자규모가 작아 투자를 조금만 줄여도 곧바로 흑자전활할 수 있었지만 이커머스는 그렇지 않다"며 "만약 IPO(기업공개)를 하게 된다면 자금 조달 규모도 크고 밸류에이션도 조 단위여서 공모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상장주관사부터 부담스러워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슬라 요건으로 상장할 경우 상장주관사는 '풋백옵션' 부담을 진다. 상장 후 3개월 내 주가가 10% 이상 떨어지면 상장 주관사가 공모가의 90% 가격으로 일반 투자자의 물량을 다시 사줘야 한다. 즉, 카페24처럼 흑자 전환이 가시권 안에 들어온 경우가 아니라면 주관사에서도 이커머스 기업의 테슬라 상장은 리스크가 크다는 설명이다.

이런 점에서 이커머스 기업에 이미 투자한 외국 투자자들이 코스닥보다 더 큰 시장을 내다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코스닥에 시총 1조원을 넘어선 기업비중이 3%에 불과하다. 조 단위 밸류에이션의 이커머스에 코스닥 시장이 작은 것은 사실"이라며 "쿠팡의 나스닥 상장설이 도는 것도 이런 한계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커머스 기업에 상장 메리트가 적다는 입장도 있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이커머스기업이 적자가 난다고 해서 피해를 보는 사람들이 없었다"며 "그러나 상장을 하면 투자금 유치를 위한 유상증자 등도 일반 소액주주의 입장을 고려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실적도 매 분기마다 오픈해야 하는데 굳이 상장을 하려고 하는 기업을 있을지 모르겠다"고 귀띔했다.

이에 자본시장연구원의 이혜진 연구원은 "한국형 테슬라 상장 1호 후보로 주목받는 기업 중 매출은 수천억원에 달하지만 적자탈출이 쉽지 않아 보이는 기업과 테슬라의 혁신과는 거리가 먼 기업들이 다수"라며 "상장주관사는 자금난을 겪고 있는 유망기업과 자격미달의 적자기업을 분별할 수 있는 평가기준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커머스서 '테슬라 2호' 상장 나올까…업계 '절레절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