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민병두 "MB 국정원, 대북 공작금 빼돌려 野 정치인 사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방첩국 외사 담당 부서 3개파트 동원, MB 구속수사 이유 늘었다"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이명박 정부의 국가정보원이 대북 공작금을 빼돌려 야당 정치인 불법 사찰 공작을 벌였다는 폭로가 나왔다.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원세훈 국정원장 시절 대북 담당 3차장 최종흡이 대북공작금인 특수활동비를 유용해 방첩국으로 하여금 야당 정치인 불법사찰 공작을 전개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민 의원은 "포청천 공작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불법 사찰은 2009년 2월 최종흡 3차장의 임명 직후 시작돼 김남수 3차장 시절에도 이어졌다"며 "이명박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는 2013년 초까지 4년 내내 지속됐으며 박원순, 최문순, 한명숙, 박지원 등 유력 야당 정치인과 민간인에 대한 불법적인 사찰 공작이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민 의원에 따르면 최종흡 3차장은 2009년 2월 임명 후 대북 공작국의 특수활동비 가운데 해외 대북공작비의 일종인 '가장체 운영비'를 빼돌려 외사 및 산업스파이를 담당하는 방첩국(C모 국장)의 외사담당 부서(K모 단장)에 배정하고 포청천 TF를 구성해 정치인 및 민간인 사찰을 지휘했다.

불법 사찰을 직접 실행한 TF는 K모 단장의 지휘 하에 내사 파트(김00, P00, 신00, 최00), 사이버파트(5급 김00등 4명), 미행감시파트 등 방첩국 직원들로 구성된 3개 파트가 동원돼 전방위적 사찰 활동을 전개했다.

민 의원은 "K모 단장은 공작담당 직원들에게 '승진은 책임질테니 벽을 뚫든, 천정을 뚫든 확실한 증거를 가져와라'고 지시했고, 사이버파트에는 대상자들의 이메일을 전해주면서 'PC를 뚫어라'라고 지시하면서 불법사찰을 독려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최종흡에 이어 김남수 등 차장이 바뀐 상황에서도 공작이 지속된 것으로 보아 국정원 업무의 관행상 모든 진행 과정과 결과물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되지 않을 수 없다"며 "남재준 원장 재임 당시 감사가 중단된 것으로 봐서, 박근혜 정부에서도 해당 공작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검찰은 국정원의 불법 정치사찰에 대해 즉각적인 수사에 착수하고 성역 없는 수사를 해야 한다"며 "국정원은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의 적폐청산 과정에서도 위 사건을 은폐한 바, 내부에 적폐세력이 온존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스스로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국민 앞에 사과하고, 검찰 수사 진행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과 이명박 정부가 국가안보를 위해 절대로 넘지 말아야 할 '레드라인'까지 넘어섰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수사를 받아야 할 범죄행위가 하나 더 늘어난 만큼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에 적극적으로 돌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병두 "MB 국정원, 대북 공작금 빼돌려 野 정치인 사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