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교통·교육·편의시설 다 갖춘 알짜 분양단지 '주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입주 초부터 불편 없는 생활 장점…실수요자 중심 시장서 관심 증대

[아이뉴스24 김두탁기자] 교통, 교육, 편의시설 등 생활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완성형 도시에서 분양이 예정된 알짜 아파트 단지가 새해에도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부동산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만큼 입주 때 빛을 발하는 '완성형 도시'에서 분양하는 단지에 대한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신도시·택지지구 등 대규모 개발지역은 대체로 입지가 뛰어나고 계획적으로 도시가 지어져 수요자들로부터 선호도가 높다. 하지만 개발 초기 단계에 분양하는 단지들의 경우 전체 개발이 완료될 때까지 불편이 큰 것도 사실이다.

전체 개발완료 전까지는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고, 신설 학교 허가가 계획대로 나지 않아 어린 자녀들이 먼 거리로 통학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또, 입주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기 전까지는 병원, 학원, 식당 등 생활밀접형 시설들이 들어서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게 일반적이다. 게다가 계속해서 분양이 이뤄짐에 따라 아파트 공사로 인해 먼지, 소음에 시달릴 가능성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교통, 교육, 편의시설을 두루 갖춘 완성형 도시에서 분양한 단지들은 청약경쟁률도 높은 편이다.

인천 청라지구 마지막 민간분양 물량이었던 '청라 호수공원 한신더휴'는 지난 7월 14.37대 1의 1순위 경쟁률 기록했으며 나흘만에 완판에 성공했다.

또, 시흥 구도심과 바로 붙어 있어 편의시설을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시흥 은계지구 제일풍경채'는 지난 11월 10.4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 마감됐다. 서울에서는 가재울뉴타운 완성 단계인 지난 8월과 10월 분양한 'DMC에코자이'와 '래미안 루센티아'가 각각 19.75대 1, 15.0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올해에도 완성형 도시에서 분양하는 알짜 단지들이 주목받고 있다. 먼저, 우미건설은 별내지구 A20블록에서 지난 5일 ‘남양주 별내지구 우미린 2차’의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 분양에 나섰다. 지하 1층~지상 20층, 8개동, 전용면적 84㎡, 총 585가구 규모다.

별내지구 내 대부분의 단지가 입주를 마친 상태이기 때문에 다른 신도시·택지지구에서 겪는 입주 초기 불편함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편의시설로는 이마트 별내점, 메가박스 별내점, 무궁화공원, 별내체육공원, 별내동 카페거리 등이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샛별초를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별가람중·고 등도 가깝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별내지구 중앙을 관통해 별내IC를 통해 수도권 어느 지역이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으며, 세종~포천고속도로 구리~포천 구간 개통으로 도로여건이 더욱 개선됐다.

현대산업개발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동에서 '수지 광교산 아이파크'를 이달 분양 중이다. 지하 6층~지상 8층, 18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537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용인 수지지구 내 있는 이마트와 롯데마트 등의 상업시설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고, 인근의 신분당선 수지구청역을 이용해 서울은 물론 판교·광교신도시 등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이밖에 수지구청을 비롯해 병원과 관공서 등도 인접해 주거편의성이 높다.

제일건설은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2지구 7-1블록에 '민락2지구 제일풍경채 센텀' 아파텔을 1월 공급한다. 지하 2층~지상 10층, 288실로 들어서며, 단지가 민락2지구 내에서도 이마트, 롯데아울렛,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이 들어서 있는 중심상업지구에 인접해 있고 대형 할인마트인 코스트코도 가깝다.

일신건영은 오는 3월 경기도 평택시 죽백동 767번지에 '평택 소사벌지구 연립형 테라스하우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84~89㎡ 총 18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소사벌지구는 2016년 토지 준공을 한 완성형 택지지구로 입주와 동시에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인근에 배다리저수지 생태공원이 위치해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며, 평택시청, 뉴코아아울렛, CGV 등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김두탁기자 kd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교통·교육·편의시설 다 갖춘 알짜 분양단지 '주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