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통일부 "남북회담, 남북관계발전법 따라 준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의제는 평창올림픽 참가와 남북관계 개선, 상호 관심사항 논의"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9일 개최되는 남북 고위급 회담과 관련해 통일부가 오전 10시부터 진행하며 남북관계발전법의 절차에 따라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8일 정례 브리핑에서 "남북회담은 주관부처인 통일부가 유관부처 간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추진해야 한다는 통일부 정책혁신위원회의 권고가 있었다"며 "문재인 정부의 첫 회담부터 남북관계발전법 등 관련 규정과 절차에 따라서 통일부를 중심으로 모든 회담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백 대변인은 "회담 대책은 차관 주재 전략기획단회의, 장관 주재 전략회의 등 유관부처 간에 긴밀한 협의를 거쳐서 수립하였으며, 이후 NSC 상임위 협의를 거쳐서 확정됐다"며 "회담 대표 임명도 통일부 장관이 관계기관의 장과 긴밀히 협의한 후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 재가를 받아서 했고, 대북 통보조치 했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확정된 회담 대책을 중심으로 수석대표가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운영하게 될 것"이라며 "회담 상황은 서울 상황실을 중심으로 유관부처와 긴밀히 공유하면서 대표단의 회담 운영을 지원하고 조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의제에 대해서는 "일단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북한의 참가 논의에 집중을 하면서 평화올림픽을 위해서 북한에 제의한 사항들을 중심으로 준비를 하고 있다"며 "그 외 남북관계 개선의 상호 관심사항에 대해 중심적으로 논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일부는 구체적인 회담 의제에 대해서는 말을 피했다. 백 대변인은 "평창 동계올림픽, 패럴림픽 북측 참가문제 협의와 함께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상호관심사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이라면서 이산가족 상봉이나 북측 고위관계자 초청에 대해서는 "예단해서 말씀드리는 게 적절하지 않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는 일단 "우리 측에서 회담이 열리므로 북측 대표단의 명단을 받았고, 기타 수행원이나 지원 인력 명단을 받아야 한다"며 "방남 절차에 필요한 것들과 내일 편의 제공 등에 있어서 (남북)후속 협의가 있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통일부 "남북회담, 남북관계발전법 따라 준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