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靑 "한일 위안부 합의 정부 최종 입장, 조속히 나올 것"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투트랙 접근 선호 "한일 관계, 역사 문제만 있는 것 아니다"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청와대가 지난 2015년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 대한 정부의 최종 입장을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이전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8일 기자들에게 이날 발표된 문재인 대통령의 위안부 합의에 대한 소회와 관련해 "당초 예측됐던 평창올림픽 이후 발표와는 달리 대통령의 소회가 신속하게 나온 것을 보면 조속하게 (정부의) 입장이 나올 것"이라며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넘길 수는 없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지난 2015년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된 한일 합의에 대해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서 "2015년 한·일 양국 정부간 위안부 협상은 절차적으로나 내용적으로나 중대한 흠결이 있었음이 확인됐다. 유감스럽지만 피해갈 수는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다만 이날 문 대통령의 입장문이 위안부 합의 파기 선언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 관계자는 "너무나 중대한 문제이고 국민적 관심사이기 때문에 정부 입장 발표와는 별도로 대통령의 소회를 밝히는 것이 좋겠다는 참모들의 건의가 있었다"면서 "이후 여러 의견을 수렴하면서 정부가 입장을 정리해 최종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의 고노 다로 외무상이 "한국 정부가 보고서를 근거로 위안부 합의 내용을 변경하려 한다면 한일 관계는 관리 불가능한 상황이 될 것이며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양국 관계는 역사 문제 만 있는 것이 아니다. 미래로 가야할 부분이 너무나 많다"고 일축했다.

핵심 관계자는 "일본과는 대화할 의지가 충분히 있다. 관계는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겠으나 미래를 향해 나가지 않겠나"라며 "대통령은 입장문 후반부에 양국 외교 관계의 중요성을 균형있게 밝혔다"며 향후 이 문제에 대한 투트랙 접근 입장을 밝혔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靑 "한일 위안부 합의 정부 최종 입장, 조속히 나올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