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한중 정상회담 14일 베이징서 개최, 공동성명 없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북핵·사드 이후 관계정상화 논의될 듯, 中 지도급 인사와도 만남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16일까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중국을 국빈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14일 시진핑 주석과 소규모 회담과 확대 정상회담을 열 계획이어서 이 자리에서 심각한 북핵 관련 논의와 사드 경제 보복 이후 양국의 관계 정상화 방안이 논의될 가능성이 크다.

양 정상은 14일 오후 인민대회당에서 개최되는 중국의 공식 환영식으로 정상회담 일정을 시작할 계획이다. 환영식에 이어 양 정상은 소규모 및 확대 정상회담을 갖고 정상간 우의외 신뢰를 돈독히 할 예정이다.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은 11일 브리핑에서 "한중 양국이 1992년 수교 이래 지난 20년간 이룩한 발전과 성과를 평가하는 한편, 앞으로 양국이 정치·경제·사회·문화·인적 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의 교류 협력을 더 강화해 성숙하고 미래지향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남 차장은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한반도에서의 평화 정착 방안과 우리의 신북방·신남방 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을 연계하는 방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증진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양 정상 간 공동 성명이나 공동 기자회견이 없을 예정이어서 아직 양국의 사드 관련 이견을 짐작케 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공동성명은 없을 것"이라며 "현안에 대해 중국과 아직 우리와는 다른 입장을 표시하는 상황이어서 공동성명이 이뤄지면 (양측의) 다른 부분이 나타나야 하는 어려움 때문인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15~16일, 중국 일대일로 정책의 요충지이며 과거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가 위치했던 충칭도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문에서 임시정부 청사를 찾아 독립운동의 정신 계승을 선언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이날 방문에서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 외에 중국의 지도급 인사와의 만남을 이어갈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중국 19차 당대회에서 중앙정치국 위원으로 선정된 3명의 60년대 생 위원의 한 사람으로 중국의 차세대 지도자로 꼽히는 천민얼 충칭시 서기와 오찬을 함께 하고, 한반도 문제에 조예가 깊은 장더장 인민대회 위원장과도 만난다. 장더장 위원장은 국회 의장격으로 양국 의회간 교류 협력 확대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중 정상회담 14일 베이징서 개최, 공동성명 없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