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文 대통령, 전군 주요 지휘부와 격려 오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국방 스스로 책임지는 책임 국방하도록 능력 강화해달라"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 군 지휘관과 오찬을 함께 하며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와 책임 국방은 동전의 앞뒷면과 같다며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여러분에게는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라는 국정목표를 앞장서서 실현해야 할 사명이 있다. '강한 안보, 책임 국방'이라는 국정전략도 여러분의 헌신과 기여 속에서만 실현될 수 있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북한에 대한 압도적인 힘의 우위, 책임 국방, 강한 군대, 장병 인권 개선 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확고한 대북 억제력을 갖추는 것은 북한의 도발과 한반도의 전쟁 재발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출"이라며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를 위한 대화의 장으로 나오도록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특히 최근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낸 한-미 미사일 지침개정 후속 조치와 첨단 군사자산의 획득 개발 노력을 가속화하기 바란다"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형 3축체계를 조기에 구축하는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조건을 조속히 갖출 것도 강조했다. 대통령은 "우리 군의 한-미 연합방위 주도 능력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우리 국방을 우리 스스로 책임지는 책임 국방을 구현할 수 있도록 우리 군의 핵심 능력과 합동성을 실질적으로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대통령은 국방 개혁도 강조했다. 대통령은 "국토방위와 국가수호라는 군의 사명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 강하고 평화로운 대한민국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오직 여기에만 집중해달라"고 말했다.

대통령은 "정부는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한반도의 평화를 다지는 기회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며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바탕으로 안전하고 성공적인 평화올림픽이 치러지도록 우리 군이 제반 역량을 집중하여 적극 지원하고 뒷받침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정경두 합참의장은 "올해도 연초부터 많은 북한의 도발과 도전이 있었지만 우리 군은 한-미 연합방위태세 굳건히 하면서 자신 있고 즉각적으로 대응하면서 작전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북한의 어떤 도발 위협에도 항상 자신 있게 대응할 것이며, 어떤 위협에도 즉각 응징할 태세가 돼 있다"고 화답했다.

정 의장은 "평창 동계올림픽이 평화올림픽으로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국방은 전폭적 지원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면서 "앞으로 군은 유능한 국방, 유능한 안보, 스스로 책임질 수 이는 책임국방을 실현하면서 대한민국의 무궁한 발전을 힘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 전군 주요 지휘부와 격려 오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