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예산전쟁' 국민·바른 연대 힘 발휘할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의석수 합산 51석…모두 반대표 던지면 예산안 부결 가능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내년도 예산안을 둘러싼 여야 대립 속 국민의당·바른정당이 공동 대응 중이어서 '캐스팅 보트'로서 역할을 십분 발휘할지 주목된다.

양당은 지난달 29일 정책연대협의체 출범식 겸 첫 회의를 갖고 예산안 심사의 핵심 쟁점인 공무원 증원과 관련, 인력 재배치·효율화를 전제조건으로 내걸었다.

당시 양당은 전제조건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예산안을 부결시키겠다고 으름장을 놓으며 여당을 압박했다.

1일 2차 회의에서도 양당은 이 같은 방침을 재확인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두 당이 가진 힘을 최대한 활용하겠다"고 했고, 김세연 바른정당 원내대표 권한대행 겸 정책위의장은 "공무원 인력 재배치나 행정 효율화가 진행되지 않고는 공무원 증원 예산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2월 2일이 한국의 미래를 포기하는 날이 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의원은 "법정시한을 꼭 지키기 위해서는 여당의 전향적인 자세 전환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예산안은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의원 과반 찬성으로 의결된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의석수를 합하면 51석. 재적의원 299명이 모두 출석한 가운데 121석의 더불어민주당과 116석의 자유한국당이 찬반으로 갈릴 경우 국민의당·바른정당 표의 향배에 따라 예산안의 운명이 결정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예산안 공조 결과는 향후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 논의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양당 통합파들은 정책연대협의체를 통합의 매개체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예산전쟁' 국민·바른 연대 힘 발휘할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