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野, 靑 7대 인사원칙에 '새로운 내로남불'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5대 원칙도 못 지키면서 양치기 약속"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청와대가 7대 고위공직 후보자 인사검증 기준을 마련, 발표한 데 대해 야당이 비판을 쏟아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가 발표한 7대 비리 원천 차단 인사검증 기준은 버스 지나간 뒤 손 흔드는 격이자 실천 의지 없는 새로운 내로남불"이라고 비난했다.

정 원내대표는 "대선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여러 차례 5대 비리 인사 배제를 약속했고, 공약집에도 대문짝만하게 나와 있다"며 "그럼에도 문 대통령은 총리부터 공약을 내팽개쳤고, 한국당은 3~4명의 비리 연루 장관 임명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원내대표는 "195일만에 억지로 끝낸 인사 참사에 대해 대통령이 국민과 국회 앞에 사과하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등 인사검증 라인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원내정책회의에서 "5대 원칙도 지키지 못하면서 새로운 7대 양치기 약속을 어떻게 믿으라는 것이냐"라며 "새로운 약속을 하기 전에 대통령의 통렬한 자기반성과 대국민 사과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진정성을 보이려면 지금이라도 인사 추천·검증에 실패한 인사 시스템과 인사 라인부터 전면 교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그동안 기준이 없어서 인사 참사가 벌어진 게 아니다"라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은 인사는 임명하지 않겠다는 인식만 지키면 7대 원칙은 필요없다"고 말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본인이 약속한 5대 인사 원칙도 지키지 않은 상태에서 장관 임명을 했다"며 "1기 내각 구성이 끝나자 배제 원칙을 발표하는 건 황당한 일"이라고 꼬집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 靑 7대 인사원칙에 '새로운 내로남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