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AMD, AI 시동…'에픽·라데온 인스팅트' 시스템 공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슈퍼컴퓨팅 2017에서 개방형 플랫폼 소개

[아이뉴스24 김문기기자] AMD가 인공지능 실현을 위한 고성능 시스템을 공개했다.

AMD(대표 리사 수)는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미국 덴버에서 개최된 슈퍼컴퓨팅 2017서 AMD 에픽 CPU 및 라데온 인스팅트 GPU가 탑재된 주요 글로벌 제조사들의 고성능 시스템을 공개했다고 21일 밝혔다.

향상된 개발 도구 및 라이브러리를 지원하는 새로운 ROCm 1.7 개방형 플랫폼 등의 소프트웨어로 AMD 에픽 기반의 페타플롭스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CPU 중심의 고성능 플랫폼 및 이기종 슈퍼컴퓨팅 시스템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다. AMD측은 에픽 7601이 다중 작업 부분에서 경쟁 제품인 인텔 제온 플래티넘8180M 대비 3배 이상 개선된 달러 당 성능을 보였다고 강조했다. 머신러닝, 기상 모델링, 전산 유체 역학, 항공 및 오토모티브 분야의 시뮬레이션 및 충돌 분석, 석유 탐사 등 다양한 다중 작업에 적용될 예정이다.

포레스트 노로드 AMD 엔터프라이즈, 임베디드, 세미커스텀 사업 그룹 총괄 수석 부사장은 "SC17에서 유수의 제조사들이 HPC 작업에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는 AMD 기반의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며, "AMD는 CPU와 GPU를 동시에 제공하는 유일한 업체인 것은 물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인ROCm을 공개하는 등 개방형 플랫폼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설명했다.

SC17에서는 인벤텍의 P47 시스템이 많은 주목을 받았다. P47 시스템은 1개의 AMD EPYC 7000 시리즈 CPU와 4개의 라데온 인스팅트 MI25 GPU를 탑재해 고도의 확장 가능한 플랫폼에서 최대 12.3 TFLOPS 싱글 프리시전 성능을 제공한다.

아맥스는 폭 넓은 하이퍼스케일 적용을 위해 스마트랙 P47을 개발했다. 스마트랙 P47에는 P47 시스템 20대와 10 테라바이트 이상의DDR4 메모리를 탑재, 랙 당 페타플롭스 급의 싱글 프리시전 컴퓨팅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HPC에 최적화된 스마트 DC DCiM으로 모니터링, 오케스트레이션 및 관리를 원격으로 지원한다. 실시간 열, 전력, 시스템 관리를 바탕으로 원활한 작업 환경을 체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ROCm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딥러닝, AI 트레이닝 및 추론 작업을 보다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AMD 에픽과 라데온 인스팅트는 새롭게 공개된 ROCm 1.7를 지원한다. ROCm 1.7은 이기종 컴퓨팅 시스템과 호환되는 개방형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최신 프로그래밍 언어로 GPU 가속화를 이끌어낸다. 라데온 GPU 기반 멀티 GPU 환경과 텐서플로우 및 MIOpen 라이브러리의 카페 등 딥러닝 툴을 지원한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AMD, AI 시동…'에픽·라데온 인스팅트' 시스템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