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독일, 어린이 스마트워치 착용금지…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사생활 침해·범죄 노출로 스마트워치 폐기 권고

[아이뉴스24 안희권기자] 독일정부가 어린이의 스마트워치 착용을 금지하고 부모에게 이 기기를 폐기하도록 권고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더버지 등의 주요외신들에 따르면 독일 망 규제기관인 연방통신망청(BNetzA)은 어린이용 스마트워치를 구매 금지 기기로 여겨 부모에게 아이들의 스마트워치 사용을 금지하고 학교에도 이 기기를 착용한 어린이에게 주의를 주도록 권고했다.

독일연방통신망청은 스마트워치가 어린이의 사생활을 침해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유럽연합소비자기구(BEUC)는 지난달 GPS 탑재 스마트워치가 해킹공격에 노출될 수 있고 공격자가 어린이의 스마트워치 위치 정보를 빼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경우 현재 이동중인 아이들의 위치가 드러나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 노르웨이 소비자 단체도 지난달 중순에 해커가 어린이의 스마트워치를 공격해 작동을 중단시킬 수 있다고 보고했다.

독일정부를 포함해 유럽국가들이 스마트워치에 대한 규제를 계속할 경우 제조사들은 제품의 보안 프로토콜을 강화해 안전성을 높일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워치의 보안 취약성을 해결하지 못하면 유럽시장에서 제품판매를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현재 시중에 판매중인 어린이용 스마트워치중 상당수가 저가제품으로 인터넷 접속과 녹음기능, GPS 기반 위치정보 추적 기능을 구현하고 있으나 적절한 보안기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아이들이 장난감처럼 스마트워치를 착용하고 긴시간 한 장소에 있을 경우 위치가 해커에게 그대로 노출될 수 있다. 보안업체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장난감같은 사물인터넷(IoT) 기기들의 해킹공격의 노출 위험성에 대해 경고해왔다.

가정용 웹카메라를 활용한 아이들의 모니터링도 해킹에 무방비한 상황이다. 미국연방수사국(FBI)은 올초 마이크를 내장한 스마트 장난감, 카메라, GPS 기기가 아이들을 더욱 위험하게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안희권기자 arg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독일, 어린이 스마트워치 착용금지…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