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홍준표 특수활동비 의혹, 다시 수면 위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년 전 "남은 돈 집사람 줬다" 논란 일자 "급여 남은 것"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국회 특수활동비 횡령 의혹이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홍 대표는 2015년 '성완종 리스트' 사건 당시 "2008년 여당 원내대표 시절 국회 운영위원장을 맡으면서 매달 국회대책비로 나온 돈 4천만~5천만원을 전부 현금화해 국회대책비로 쓰고 남은 돈을 집사람에게 생활비로 주곤 했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홍 대표의 발언은 특수활동비를 사적 용도로 썼다는 '폭로'와 다름없었다.

홍 대표는 자신의 발언이 최근 거듭 논란이 되자 페이스북을 통해 "급여로 비용을 대 온 국회의원과 기자들 식사비 등을 특수활동비로 대체할 수 있었기에 급여에서 쓰지 않아도 되는 돈을 집사람에게 생활비로 줬다는 것이지 특수활동비를 유용한 것은 아니다"고 해명, 논란이 확산됐다.

비판은 이어졌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홍 대표의 변명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당시 성완종 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홍 대표 부인 대여금고에 있던 거액의 돈이 문제되자 홍 대표가 특수활동비를 부인에게 건네준 것으로 변명한 것"이라며 "지금 또 문제가 되니까 월급이 남아 부인에게 준 것으로 변명했다"고 꼬집었다.

장진영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이날 "월급 1천만원 남짓 받는 국회의원에게 매달 활동비를 4천만~5천만원 지급한다니 어안이 벙벙하다"며 "일반 국민은 월급 200만원만 받아도 칼같이 세금을 뗀다. 세금 없이 주고 받은 게 당연하다는 듯 떠벌리다니 세금은 권력없는 자들의 것이란 소문이 제1야당 대표 입에서 확인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장 최고위원은 "국회가 간첩을 잡는 것도 아닌데 무슨 특수활동비가 그렇게 많은가"라며 "특수활동비 문제는 제도 개선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홍준표 특수활동비 의혹, 다시 수면 위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