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여야 고심, '포항 지진 피해 대책을 찾아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특별재난지역조속 선포·특별교부세 조속 지원" 한 목소리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여야 정치권의 시선이 연일 포항에 쏠리고 있다. 역대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지진이 발생, 큰 피해를 입은 포항에 대한 지원 대책을 마련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재난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전날 포항에서 개최한 긴급 재난대책회의에 이어 두 번째다.

우 원내대표는 "어제 포항 지진 현장을 다녀왔는데 매우 심각하다"며 "도심 지역이 주로 피해를 받았고 아파트 등 주거시설 피해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정부가 포항시 특별재난지역 선포 절차를 밟겠다고 했고 특별교부세 40억원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다"면서 "추가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대책을 만들도록 조속히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특히 우 원내대표는 이번 지진에 따른 수능 연기 조치와 관련해 "혼란을 최소화하고 일정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세심한 노력을 해 달라"고 정부에 당부했다.

역시 포항을 방문했던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포항에 가 보니 내진설계가 돼 있는 건물들은 20%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며 "앞으로 지진 다발 지역 주민 보호를 위해 정부 예산을 지불, 내진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포항 지진에 대해 국민 여러분이 불안해하고 있는 만큼 당은 후속 대책에 만전을 기하고 복구에 최대한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한민국이 포항 시민 옆에 있어야 한다"며 "정부는 어제 결정한 특별재난지역 선포, 특별교부세 지원을 서둘러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정치권도 여야 당파를 넘어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며 "예산안 심의 과정에 지진 피해 복그에 대한 대한민국의 의지를 담아 달라"고 덧붙였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고심, '포항 지진 피해 대책을 찾아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