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홍상수 감독, 제18회 부산영평상 대상 수상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최희서, '박열'로 5관왕 영예

[조이뉴스24 권혜림기자] 제18회 부산영평상에서 홍상수 감독이 대상을 수상한다.

17일 제18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회장 김이석, 이하 부산영평상)은 최종 수상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2016년 10월부터 2017년 9월까지 개봉된 한국 영화를 대상으로 부산영화평론가협회 소속 심사위원단 10명이 총 4차례(예심 3회, 본심 1회)에 걸쳐 심사한 결과다.

대상은 '밤의 해변에서 혼자' '그 후'를 내놓은 홍상수 감독이 수상한다. 부산영평상은 "예년과 다름없이 올해도 부산영평상의 가장 중요한 심사기준은 작품의 예술적 가치였다"며 "공간에 새겨진 기억이 직선적 시간 축을 흩트리고, 우연을 잡아채 마술 같은 순간을 포착하는 영화"라고 홍 감독의 작품들을 평가했다.

홍 감독은 2000년 '오! 수정', 2008년 '밤과 낮', 2010년 '옥희의 영화', 2015년 '지금은맞고그때는틀리다'에 이어 5번째 부산영평상 수상의 영예를 안는다.

심사위원특별상은 '우리 손자 베스트'의 김수현 감독과 '춘몽'의 장률 감독이 공동수상한다. 김수현 감독의 '우리 손자 베스트'는 현실에 대해 논쟁적으로 질문하는 괴력의 영화라 평가 받았다. 공동수상자인 장률 감독의 '춘몽'은 인물들의 기이한 공존을 통해 봄날의 나른한 꿈과 같은 느낌을 주는 영화라 평가 받았다.

'춘몽'의 한예리와 '그 후'의 권해효가 각각 남녀연기상을 받는다. 한예리는 아름답고 슬픈 정서를 섬세하게 표현했다는 점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권해효는 자연스럽고 깊이 있는 연기로 감동을 주었다는 점으로 호평을 얻었다.

신인 여자연기자상은 이준익 감독의 '박열'에서 주연을 맡은 최희서가 받는다. 대종상에서 신인상과 여우주연상을, 서울어워즈, 영평상에서 신인상을 수상했던 그는 이번 수상으로 5개의 트로피를 거머쥔다. 신인 남자연기자상은 김수현 감독의 '우리 손자 베스트'와 조현훈 감독의 '꿈의 제인'에서 주연을 맡은 구교환이 선정됐다.

신인감독상은 '노후 대책 없다'의 이동우 감독이, 각본상은 '시인의 사랑'의 각본을 쓴 김양희 감독이 수상한다. 기술상은 '악녀'의 촬영과 무술을 맡은 박정훈 촬영감독, 권귀덕 무술감독이 공동수상한다. 지역 영화담론의 지평을 확대하고 영화문화 활성화를 위해 실시한 2017 영화비평공모에는 한창욱('번역으로 통과하는 세계 : 봉준호 감독론')이 최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필우 기념상 수상자로는 고(故) 김지석 부산국제영화제 수석프로그래머가 선정되었다. 이필우 기념상은 한국영화기술의 선구자이자 한국영화인협회 부산지회를 창설한 이필우의 공로를 기리기 위해 제정된 상으로 한 해 동안 뛰어난 역량을 발휘한 영화인에게 수여하는 공로상이다. 부산영화평론가협회는 고인에 대한 추모와 업적을 기리기 위해 고 김지석 부산국제영화제 수석프로그래머를 이필우 기념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고 김지석 부산국제영화제 수석프로그래머는 1996년 부산국제영화제 창설을 주도한 이래 아시아 담당 프로그래머, 수석프로그래머, 부집행위원장으로 활약하며 부산국제영화제를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영화제로 발전시키는 데 공헌했다. 그는 특히 아시아 지역의 수많은 영화와 영화인을 발굴해 영화제에서 소개, 한국 영화는 물론이고 아시아 영화의 위상을 높이고 그 입지를 다지는 데 크게 기여했다.

시상식은 오는 12월8일 오후 6시 영화의전당에서 진행된다. 다음날인 12월9일에는 수상작을 상영하고 수상자들과 이야기하는 관객과의 대화(GV)를 가진다.

조이뉴스24 권혜림기자 lima@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홍상수 감독, 제18회 부산영평상 대상 수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