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김부겸 "포항 특별재난지역 선포, 조속히 마무리할 것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최우선 과제는 수능, 안전성 보장 안되면 포항 인근서 시험"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이 지진 피해를 입은 포항지역에 대한 조속히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해 지원하겠다고 했다.

김 장관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 브리핑을 열고 "어제까지는 여러 고려를 해서 망설이던 이강덕 포항시장이 '도저히 불가피하다'는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가 있었다"며 "조속히 검토 절차를 마무리해서 빠른 시일 내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낙연 총리의 지시에 따라 포항시에 재난안전특별교부세 40억원을 긴급 지원할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김 장관은 포항 지역의 피해가 심각하다고 했다. 포항 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기 위해서는 약 90억원 이상의 피해를 받아야 하는데 이를 사실상 상회한다는 것으로 읽힌다.

김 장관은 "경주 지진과 달라진 점은 포항은 도시화된 지역이어서 생각보다 피해가 더 심각하다"며 "지진의 진앙지가지하 9㎞로 얕아서 충격이 그대로 지표면에 전달됐고, 포항 지역의 지반 자체가 굉장히 연악해 지진 발생 당시 진양에 가까운 지역에서는 압력을 받은 토양이 액상화되고 그것이 지표면으로 분출하기도 했다고 보고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행안부 기획조정실장에 따르면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피해조사와 복구 계획을 우선 수립한 후 이를 기초로 중대본 회의를 통해 계획을 확정하고, 대통령 재가를 통해 이뤄진다. 그러나 피해액이 포항의 기준인 90억원을 크게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면 전체 피해조사가 끝나기 전에 특별재난 지역으로 선포할 수도 있다.

김 장관은 "현장에서도 초기에는 이재민들에 대한 심정 안정과 구호에 신경을 쓰고 있고, 다음 위험물들과 동시에 특별재난지역 선포 절차를 이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1주일 미뤄진 수능시험에 대해서도 김 장관은 "지금부터 우리 정부가 할 최우선 과제는 연기된 수능이 11월 23일 잘 치러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교육부와 행정안전부는 학교 건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하고 있는데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으면 피해를 입지 않은 포항 인근 지역에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심각한 여진이 없다면 최대한 안전에 지장이 없는 한에서 수험생들이 가까운 곳에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배려하겠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부겸 "포항 특별재난지역 선포, 조속히 마무리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