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현대모비스, 짝퉁부품 제조·유통업자 적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러시아, 베트남 등에 모조 필터 30만개 불법 유통

[아이뉴스24 이영은기자] 현대모비스가 사법기관과 공조해 러시아, 베트남 등에 불법모조 필터류 30만개를 제작해 불법 유통해온 일당을 적발했다.

이들이 해외로 유통한 오일필터 및 연료필터 등 자동차 필터류는 약 30만개로 추정된다.

16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수원서부경찰서, 수원지방검찰청과 협조해 올 2월부터 지난주까지 단속을 벌인 결과, 불법모조 필터를 제조해 해외로 유통해 온 일당 11개 업체가 적발됐다.

검거된 16명 중 5명은 구속 기소됐으며, 8명은 벌금형, 나머지 3명은 재판과 수사가 진행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말 정황을 포착하고 사법기관과 공조해 끈질기게 추적해왔다. 2008년 동일 혐의로 징역 8개월 실형을 선고받은 주모자가 이번에도 동업자를 모집해 불법 모조품을 러시아와 베트남 등지에 대량 유통한 것으로 밝혀졌다.

불법 제조된 연료필터와 오일필터는 외견상 비슷해 보여도 하자시 운전자 안전에 치명적이란 설명이다. 모조 오일필터의 경우 구성부품 간 이격과 조립불량이 발생해 오일 누유로 인한 화재 발생과 엔진 고장의 위험을 높인다.

강승철 현대모비스 글로벌시장관리팀장은 "이번에 적발된 모조품은 국내에도 유통됐을 가능성이 높다"며 "자동차 정비시 순정부품인지 아닌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모비스, 짝퉁부품 제조·유통업자 적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