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韓 메모리 반도체, 내년도 실적 양호할 전망"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현대차證 "내년에 중국발 공급과잉 우려 구체화 될 가능성 없어"

[아이뉴스24 김나리기자] 국내 메모리 반도체 업종이 고성능 서버 D램과 PCIe SSD 수요 증가에 힘입어 내년에도 양호한 실적을 기록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내년에 중국발 메모리 반도체 공급과잉 우려가 구체화될 가능성은 없을 것이라는 진단이다.

16일 현대차투자증권에 따르면 3분기 전 세계 D램시장 매출액은 전분기보다 16.2% 증가한 192억달러를 기록하면서 사상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노근창 현대차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D램 시장은 4분기에도 모바일 D램 제품을 중심으로 한 가격 상승과 주요 업체들의 출하량 증가에 힘입어 성장할 것"이라며 "이에 따라 올해 D램시장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71.7% 성장한 698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노 애널리스트는 "과거 D램 시장의 매출액 증가세가 이어진 분기는 8분기가 최고였다"며 "4분기에도 분기별 신장세가 이어질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7분기 연속 신장은 확인됐고, 주요 변수는 계절적인 비수기인 1분기에도 D램 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지 여부"라고 진단했다.

노 애널리스트는 "일단 삼성의 갤럭시 S9 효과가 1분기부터 본격화되는 가운데 범세계적인 데이터 센터 구축이 증가하고 모바일 D램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며 "2019년 1분기에도 시장 규모가 위축될 가능성은 낮아보인다"고 판단했다.

올해 데이터 센터 구축 추이를 보면 상반기에는 알리바바와 텐센트 등 중국 업체들의 투자가 확대됐고, 하반기에는 구글, 아마존 등 미국 업체들의 투자가 많이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노 애널리스트는 "내년 상반기의 경우 범세계적인 데이터 센터 투자가 많고 대부분 인공지능용 컴퓨팅 서버 투자"라며 "이런 점에서 14nm 이하의 고성능 중앙처리장치(CPU), 64 기가바이트(GB) 서버 DDR4, PCIe SSD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현재 서버 D램의 출하량 비중은 약 28%인 반면, 평균판매단가(ASP)가 타 제품 대비 고가라는 점에서 서버 금액 기준 비중은 30%를 넘고 있다"며 "그 비중은 매년 상승할 것"으로 분석했다.

고성능 서버 D램과 PCIe SSD 수요 증가에 힘입어 내년에도 D램과 낸드 시장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투자증권에 따르면 D램과 낸드 시장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1.8%, 25.0% 상승한 850억 달러, 72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플라이 비트 그로스(bit growth·출하 증가)는 D램과 낸드가 각각20%, 35%로 분석됐으며, D램은 완만한 가격상승, 낸드는 10% 가격 하락이 전망됐다.

노 애널리스트는 "따라서 금액 기준으로 두 제품 모두 20% 이상 신장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실적 모멘텀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의 XMC의 32단 3D 낸드 생산능력(Capa)은 내년 말 25K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고 분석했다.

노 애널리스트는 "현재 칭화유니그룹(Tsinghua Unigroup)이 인수한 우한의 XMC가 약 1만매의 파일럿(Pilot) 라인 투자를 위한 장비 발주를 하고 있고, 내년 말에는3D 낸드 32단의 256 기가비트(Gb) 제품 기준으로 25K의 Capa가 예상되면서 전 세계 Capa의 2.8%를 차지할것으로 보이지만 산업 공급에 주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진단했다.

중국 D램 2개사의 경우에는 아직 특별한 장비 발주가 없다는 점에서 중국발 메모리 반도체 공급과잉 우려가 내년에 구체화될 가능성은 없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노 애널리스트는 "내년에도 양호한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며 한국 메모리 반도체 업종에 대해 비중 확대 의견을 유지했다.

김나리기자 lily@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韓 메모리 반도체, 내년도 실적 양호할 전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