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유승민호 바른정당의 첫 과제, 보수중도 통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劉 "진지하게 노력하겠다"에도 한계, 국민의당 통합은 가능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유승민 대표 체제를 수립한 바른정당이 중도보수 대통합이라는 과제에 맞닥뜨렸다. 바른정당은 원내 교섭단체가 무너진 이후 여러 면에서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다.

국가 보조금의 대폭 삭감으로 재정적으로도 어렵지만, 탈당 행렬도 멈춘 것이 아니다. 남은 바른정당 11명의 의원들도 지방선거를 전후하고 언제든지 다시 움직일 가능성이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유승민 대표는 중도보수 대통합을 통해 당의 원심력을 누르고 있는 모습이다.

유 대표는 지난 13일 대표 선출 첫 기자간담회에서 "3당이 중도보수 통합, 건전한 보수 세력 결집을 위해 같이 논의할 수 없다면 바른정당이 자유한국당에 대해서도 창구를 만들고, 국민의당에 대해서도 창구를 만들어 논의를 진행해 볼 생각"이라며 "12월 중순까지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자는 합의도 있었기 때문에 진지하게 노력하겠다"고 선언했다.

정운천 바른정당 최고위원도 14일 YTN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진정한 보수 혁신과 국민을 위한 중도를 해보자는 것"이라며 국민의당은 중도 개념에서 우리가 연대할 수 있고, 한국당도 패권을 뛰어넘는 분들이 많이 있다. 그것이 문재인 패권세력을 뛰어넘는 미래 제3의 물결이라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유승민 체제의 지도부들은 첫 일성으로 보수중도 통합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보수중도 통합 논의가 현실성을 가질지는 미지수다.

보수중도 통합의 대상인 자유한국당 내 개혁파는 모두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바른정당 창당 및 복귀 과정에 연루돼 다시 움직일 여지가 거의 없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유승민 대표의 취임 인사조차 받지 않는 등 무시 전략을 쓰고 있다.

국민의당과의 통합 가능성은 크다. 국민의당 주류인 안철수 대표계가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낮은 지지율을 타파할 계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통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도 11석의 미니정당이 된 바른정당이 주도권을 쥐기는 어렵다. 더욱이 국민의당의 지역기반인 호남 중진들을 중심으로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아 통합이 현실화될지도 불투명하다.

유승민 대표가 그동안 국민의당에 대해 요구한 햇볕정책이나 호남 중심 폐기에 대해 다소 완화된 입장을 보여 호남 민심이 변화할지가 일단 관건이다. 호남 민심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을 원치 않으면 지역구 의원의 대다수가 호남인 국민의당이 쉽게 움직이기는 쉽지 않다.

바른정당의 원내교섭단체 요건 상실로 정치권은 총선 직후의 구도인 3당 체제로 돌아갔다.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의 움직임에 따라 향후 정치 구도가 다시 양당제 위주로 흘러갈 수도 있어 바른정당이 꺼낸 보수중도 통합이 어디로 향할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유승민호 바른정당의 첫 과제, 보수중도 통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