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지연, 이유는 개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임종석 "개헌 때 국회도 옮긴다고 하면…2019년도 어려워"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집무실 광화문 이전 공약이 지연되는 배경에 개헌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개헌 때 행정수도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부분이 포함될 경우 공약 자체가 재검토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대통령 비서실 소관 예산 심사를 위해 소집된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예산이 포함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행정수도 이전 문제가 어느 정도 규모로,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에 어떻게 담기는지에 따라 상당히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문제여서 내년도 예산안에 바로 반영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임 실장은 "예컨대 국회도 옮긴다고 덜컥 결정하면 완전히 달라진다"며 "그런 규모가 어느 정도 잡혀야 한다. 우리만 일방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워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못했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오는 2019년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추진 중이라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설혹 계획을 세운다 하더라도 그렇게까지는 쉽지 않을 것 같다"고 일축했다.

현재 청와대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추진할 '광화문대통령시대위원회(가칭)'도 꾸리지 않은 상태다. 이와 관련해서도 임 실장은 "내부 준비 논의는 계속 하고 있지만 우리만 일방적으로 할 수 없는 측면이 있다"고 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지연, 이유는 개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