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과기정통부, 미세먼지 빅데이터로 분석해 예방한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KT와 협력, 내년 1분기까지 1천500곳에 측정기 설치

[아이뉴스24 도민선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은 2017년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통해 '빅데이터 기반 국민 체감형 미세먼지 대응 서비스'를 KT(대표 황창규)와 함께 구축했다고 6일 발표했다.

현재 미세먼지 농도 현황은 전국 97개 시·군에 설치된 323개 측정소에서 측정돼 1시간 간격으로 한국환경공단의 '에어코리아'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다만, 측정 장비 수가 많지 않고 수십 킬로미터 떨어진 광역 공기질을 표현하기 때문에 개인이 체감하는 미세먼지 정도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번에 구축된 '빅데이터 기반 국민 체감형 미세먼지 대응 서비스'는 올해 말 제주도, 창원시, 광명시에 시범 적용된다.

해당 지역의 기존 측정소 15곳 외에 통신사 기지국 등에 수십 미터에서 수백 미터 간격으로 촘촘히 설치한 115개의 사물인터넷 기반 소형 공기질측정기 정보를 활용해 음영지역 없는 실시간(1분 간격) 미세먼지 관측이 가능하게 됐다.

이번 시범사업에서 사물인터넷 기반 소형 공기질측정기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근거리 지역 간에도 미세먼지 농도가 다르며, 특히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인근의 미세먼지 농도가 타 지역 대비 높은 경향이 있음을 확인했다.

수집된 공기질 데이터는 통화량 기반의 유동인구 정보(성별, 연령, 시간대 등), 날씨데이터, 질병정보 등과 결합돼 다양한 미세먼지 대응 서비스 제공에 활용된다.

지방자치단체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시간대의 사람이 많이 다니는 지역 중심으로 살수차 이동경로와 운용 빈도를 최적화하는 등 지자체 환경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또 기존 영유아, 청소년, 노인 등 건강 취약계층 뿐만 아니라 연령별, 성별, 공기질 관련 질환 여부 등에 따른 위치기반 개인 맞춤형 상세 대응요령을 문자메시지로 제공한다.

앞으로 과기정통부는 올해 시범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지차체·KT 등 민관과 협력하여 미세먼지 대응서비스 제공지역의 전국 확대를 지원한다. 소형 공기질측정기 데이터를 정부 및 지자체 등과 공유해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KT는 우선 내년 1분기까지 서울 및 6개 광역시 주요 거점 1천500곳에 미세먼지 측정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최영해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로 대기·환경 분야까지 빅데이터 활용범위를 넓혀 미세먼지 대응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국민들이 미세먼지로 인한 걱정과 불편을 줄여 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 미세먼지 빅데이터로 분석해 예방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