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김나리]채용 비리 중심에 선 금감원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김나리기자] 최근 들어 잇단 채용 비리 의혹이 확산되면서 국민적 분노가 들끓고 있다.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강원랜드, 한국마사회, 한국전력, 한국도로공사 등 현재 채용 비리가 적발되거나 취업 특혜 의혹이 제기된 기관은 약 40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달 16일 열렸던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우리은행에 대한 채용 비리 의혹을 제기했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하반기 신입사원 공채에서 일부 사원을 은행 주요고객이나 국가기관의 자녀 및 친인척 등으로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같은 채용비리 의혹이 불거지자 금융당국은 금융 공공기관 및 금융 관련 공직 유관단체의 채용 비리에 대해 조사하고, 우리은행을 포함한 다른 시중은행에 대해서도 채용 상 문제를 점검하겠다고 나섰다. 금융당국은 예금보험공사 등 7개 금융 공공기관과 한국거래소 등 5개 금융 관련 공직 유관단체의 채용업무 전반을 점검하고, 14개 시중 국내은행에 이달 말까지 채용시스템 전반을 자체점검하도록 했다.

금융감독원은 이를 지원하며 은행 경영관리의 적정성이나 내부통제 기준의 적정성, 운용실태 등을 함께 살펴보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금감원은 우리은행의 자체감찰 결과를 보고받고 이를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그러나 문제는 은행들을 관리 감독해야 할 금감원 역시 채용 비리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이다. 지난 9월 감사원이 발표한 감사결과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해 채용과정에서 선발인원, 평가방식 등을 조정해 일부 지원자의 합격 여부를 뒤바꾼 것으로 조사됐다. 심지어 금감원이 점검해야 할 우리은행의 채용 비리 사태에도 금감원의 고위 간부가 연루된 것으로 드러났다.

사실 금감원의 채용 비리 문제는 어제오늘만의 일이 아니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 2014년에도 김수일 전 금감원 부원장과 이상구 전 금감원 부원장보가 임영호 전 국회의원의 아들 임 씨를 금감원 변호사 채용에 합격하도록 특혜를 줘 논란이 됐다. 일각에서 금감원의 은행권 감찰을 두고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를 나무라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 1일 금융권 채용문화 개선 회의에 참석해 "모두가 선망하는 금융권의 채용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뤄지지 않는다면 '공정사회, 공정경쟁'을 국정철학으로 하는 새 정부가 이를 결코 용납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금감원이 이처럼 채용 비리의 중점에 서 있는 한 앞으로도 공정사회, 공정경쟁이 이뤄지기는 어려워 보인다.

청년들은 기회의 불평등, 결과의 불공정이 만연한 우리 사회를 '헬조선'이라 명명했다. 이중에서도 채용비리 문제는 청년들의 의지와 희망을 꺾는 가장 큰 적폐로 여겨진다. 헬조선을 탈피하고 선진 금융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금감원부터 먼저 채용 비리의 악습을 끊어야 한다. 금감원이 제대로 된 쇄신을 통해 감독기구로서의 신뢰와 기능을 회복할 수 있길 바란다.

김나리기자 lily@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나리]채용 비리 중심에 선 금감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