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보수통합 운명의 날, 기로에 선 바른정당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한국당 朴 제명 결정 변수…결론 못 내리면 분당 수순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바른정당이 5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당 진로에 대한 최종 담판에 나선다.

통합파 의원들이 집단 탈당을 예고한 상태여서 이날 의원총회 결과에 따라 분당 수순을 밟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갈라졌으며 대선 패배, 지지율 하락이라는 위기 국면 속에서 통합론이 떠올랐다. 실제 양당 3선 의원 일부는 추석 연휴 직후 통합추진위원회를 꾸려 행동에 나서기도 했다.

그 여파로 바른정당은 크게 흔들렸다. 이혜훈 대표 사퇴 후 불거진 통합파 대 자강파의 갈등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면서 내홍에 휘말린 것이다. 통합파는 자강파를, 자강파는 통합파를 끊임없이 설득했지만 최근까지 이렇다할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진통만 거듭했다.

그러나 지난 3일 자유한국당이 박 전 대통령 제명을 결정하면서 바른정당 내 통합 논의도 변곡점을 맞게 됐다.

박 전 대통령 제명은 통합파가 내세운 양당 통합의 전제조건이었다. 통합파로서는 통합 또는 탈당의 명분이 생긴 것이다.

일단 통합파는 박 전 대통령 제명을 명분 삼아 자강파를 최대한 설득한다는 계획이지만 성과를 거둘지는 미지수다.

설득에 실패할 경우 통합파는 예고한대로 오는 6일 탈당을 결행할 가능성이 높고, 바른정당은 원내교섭단체(20석)의 지위를 잃고 비교섭단체로 전락할 전망이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보수통합 운명의 날, 기로에 선 바른정당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