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방통위, 케이블TV 단체계약 개별고지 강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입자에 계약사실 주기적 통보·신규가입자 개별동의 등

[아이뉴스24 도민선기자]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는 케이블TV 단체계약 관련 실태점검을 통해 가입자에 대한 개별동의 확보, 계약내용의 고지 등 미흡 사항을 확인하고 시청자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고 2일 발표했다.

단체계약이란 케이블TV 사업자가 아파트, 연립주택 등 공동주택의 관리사무소와 체결하는 아날로그 케이블TV 공동 수신계약을 말한다.

단체계약은 개별계약과 달리 입주자 대표회의가 의결을 거쳐 관리사무소 명의로 계약을 체결하며 관리사무소는 가입자 정보관리와 수신료 징수(공동주택 관리비에 합산 청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방통위는 지난 5월부터 단체가입자가 많은 5개 주요 케이블TV사업자(MSO)와 이들과 단체계약을 체결한 전국 42개 대단위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실태점검을 실시했다.

지난해 기준 5개 MSO의 1천203만 가입자 중 단체가입자는 138만명으로 11.5%를 차지했다.

방통위 점검결과 단체계약은 개별동의가 필수적이나 일부 단지는 각 세대들이 개별동의를 위한 직접방문을 거부하고 있어 동의 누락 사례가 많고, 관리사무소가 단체계약 체결 시에만 계약내용을 고지했다.

또 신규 전입하는 세대에 대해 가입동의 확인 절차를 준수하지 않는 사례가 많았으며, 일부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 관리비청구서에 단체계약 시청료로 인식하기 어려운 명칭(유선비, 통신유지비 등)을 사용해 가입자가 단체계약 가입사실을 명확히 인지하기 어려웠다.

이에 대해 방통위는 케이블TV 사업자에게 ▲가입자에 대한 단체계약 사실 개별 동의 확보 ▲1년에 2번(상·하반기) 가입자에게 우편‧이메일 등으로 단체계약 사실, 요금부과 절차, 해지방법 등을 통보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와 협의해 공동주택 신규 전입자에게 반드시 개별동의 확인 후 요금을 부과 ▲단체계약 시청료로 인식하기 어려운 관리비 청구서의 단체계약 요금 명칭에 대해 유료방송 가입 사실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는 용어를 사용 등을 개선 방안으로 내놨다.

방통위는 "이번 제도개선을 통해 시청자에 대한 정보제공을 강화하고, 요금 분쟁 등 시청자 피해예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제도개선 이행 점검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방통위, 케이블TV 단체계약 개별고지 강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