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노영민 주중대사 "文대통령 연내 방중 상의 중"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한중관계 해빙 이면합의는 없다, 미국 정부는 측면지원"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노영민 주중대사가 최근 해빙의 계기를 맞은 한중관계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연내 방중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최근 한미 양국은 최대 쟁점이었던 사드 관련 문제를 봉합하기로 결정하고 사드 문제 이전의 교류협력을 복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한중은 이에 대한 상징적 조치로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APEC 정상회의 기간 중 정상회담 일정을 발표한 바 있다.

노 대사는 2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문 대통령의 방중이) 연중에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은 확고하게 갖고 있다"며 "가급적이면 조금 더 당겨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상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연내 방중 후 내년 2월 9일부터 시작하는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답방형식으로 방하는 로드맵에 대해서도 노 대사는 "그렇게만 된다면 더할 나위가 없고 동북아의 평화 정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대사는 그동안 사드 관련 강경했던 중국이 입장을 바꿔 관계 정상화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한국, 중국 양국의 협력이 양자관계뿐 아니라 동북아시아 전체의 평화유지에 아주 긴요해 한중이 공동의 목적을 갖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경제적인 이유도 제시했다. 노 대사는 "한국과 중국 간 갈등이 상호 피해를 야기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다"며 "중국에서 우리나라에 오는 연 800만명의 관광객이 반으로 줄었고, 우리나라가 1년에 중국에 가는 관광객이 400만명인데 우리 역시 반으로 줄었다. 이 관광객들은 주로 일본을 많이 간다"고 지적했다.

발표된 것 외에 중국과 이면적 합의는 전혀 없었다고 했고, 미국과는 긴밀히 협조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 측이 불가를 천명한 천명한 미국 MD체계 편입, 사드 추가 배치, 한미일 안보 동맹의 군사동맹화에 대해서도 "미국과 협조 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긴밀하게 상의했다"며 "동북아의 긴장에 있어서 중국의 역할이 관건이라는 것을 미국도 알고 있어서 미국 정부가 힘을 실었다"고 말했다.

노 대사는 "이면합의는 존재하지 않는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이번에 회담을 하면서 전제조건 중에 우리가 양보할 수 없는 것이 이면합의를 구두든 문서든 남길 수 없다는 것이었다"며 "중국 측에서는 확실한 보장을 받고 싶어했지만 저희들은 국민에게 발표하는 것 외 이면에서 서면이든 구두든 약속할 수 없다는 입장을 처음부터 갖고 있었다"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노영민 주중대사 "文대통령 연내 방중 상의 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