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청와대, 스마트시티로 혁신성장 동력 창출한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세계적 스마트시티 신규 조성, 스마트도시재생 뉴딜 등 제시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스마트시티 추진 방향에 대한 보고와 토론이 이어졌다.

대통령이 주재한 30일 회의에서는 그동안의 스마트시티 정책에 대해 신도시 중심의 U-City 추진, CCTV 등 개별 요소기술 중심으로 경쟁력을 키워왔으나 데이터 축적·활용, 민간비즈니스 창출 등의 성과가 미흡해 도시문제 해결에는 한계가 있었다는 평가와 함께 개선 방안이 논의됐다.

개선책으로는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도시문제 집중으로 시민 체감도와 지속 가능성을 제고하는 안과 공공-민간-시민 협업을 통해 민간 비즈니스, 시민 참여와의 융합연계를 강화하며 노후도심 스마트화와 통합플랫폼을 통해 시민만족도를 제고해 나가는 계획이 보고됐다.

구체적인 스마트시티 추진방향으로는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시티 신규조성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추진 ▲스마트시티 성과 고도화와 대내외 확산방안이 제시됐다.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시티 신규조성은 민관 공동참여 하에 빅데이터 기반의 도시운영체계를 구현하고, 신기술 테스트 베드와 시민체감형 서비스 등을 발굴·반영하는 방안이었다. 정부는 앞으로 4차산업혁명위원회에 별도의 스마트시티 특위를 구성하여 추진방향을 논의한 후 12월경 4차산업혁명위원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으로는 2017년 도시재생 뉴딜 공모시 조기 성과창출이 가능한 곳들을 시범사업으로 선정·지원하고, 대표모델로 삼아 타 지자체로 확산시키는 방안이 제기됐다.

마지막으로 스마트시티 성과 고도화와 대내외 확산방안과 관련해 중앙정부, 지자체, 민간 등에서 그간 추진해온 기존 스마트시티를 통합플랫폼 등을 통해 고도화하고, 우수사례와 기술의 국내외 홍보 확산과 신흥국 수출을 추진하는 방안이 보고됐다.

청와대는 이와 같은 스마트시티 추진 방향을 통해 도시조성 단계별로 조기 성과 창출이 가능한 곳을 찾아 도시문제 해결과 혁신성장 동력 창출에 집중하기로 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청와대, 스마트시티로 혁신성장 동력 창출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