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김국배]외국계 IT기업 '비밀주의' 벗을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상당수 외국계 기업의 국내 법인 경영 내역은 베일에 가려져 있다. 국내 법인 형태가 외부 감사·실적 공시 의무가 없는 유한회사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유한회사인 외국계 기업를 향한 시선은 곱지 않았다. 한국에서 벌어들인 돈 대부분을 해외 모회사에 배당하거나 로열티 명목으로 빼가면서 국내 투자나 사회 공헌에는 인색하다는 지적을 받자 유한회사로 전환해 경영정보를 감추려 한다는 이유에서다.

유한회사로 운영할 경우 매출, 영업이익, 배당금, 로열티, 기부금 등 민감한 재무정보를 공시할 의무가 없어 규제당국의 감시를 벗어날 수 있다.

'비밀주의'는 기업용 IT업계도 마찬가지다. 한국IBM, SAP코리아, 인텔코리아 정도를 제외하고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한국오라클, 시스코코리아, 한국어도비 등은 전부 유한회사에 속한다. 매출은커녕 정확한 직원 수조차 밝히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앞으로는 상황이 조금 달라지게 됐다. 지난달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전부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외부감사 대상에 유한회사가 포함됐기 때문이다. 1년 후인 내년 10월 시행될 예정이다.

아직 외부감사 대상이 될 유한회사의 대상과 범위가 확정되지 않았지만, 현재 감사대상의 자산규모(120억 원) 등을 감안했을 때 적지 않은 유한회사가 감사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유한회사 중 자산규모가 120억 원이 넘는 회사는 2천여 개다.

등 떠밀린 모양새가 됐지만 이번 개정안을 계기로 외국계 IT기업이 국내에서 비밀주의를 벗고 투명성을 높이길 기대해본다. 투명성이 기업의 가장 큰 자산인 신뢰와 직결된다는 점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국배]외국계 IT기업 '비밀주의' 벗을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