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범부처 R&D 혁신기구 '연구제도혁신기획단' 출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산학연 전문가 45명 구성, '범부처 R&D 시스템·여건 전반 혁신과제' 제안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가 23일, 연구자 중심의 획기적 연구개발(R&D) 제도혁신 추진 기구인 '연구제도혁신기획단'을 공식 출범했다고 발표했다.

연구제도혁신기획단은 정부가 그간 주도해 온 R&D 제도 개선에서 벗어나 연구자 스스로 현장에서 인식하는 불합리한 제도관행 등의 문제점을 직접 발굴해 범정부 차원의 해결책까지 도출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또 각 위원들은 R&D 과제 수행 및 관리과정에서 느끼는 불필요한 행정부담과 불합리한 행정관행 등의 현장 어려움을 토대로 연구자가 공감할 수 있는 개선사항을 발굴, 범부처 R&D 시스템 및 여건 전반에 관한 혁신과제 등을 제안하게 된다.

1년여 간 운영될 예정이며, 분과별로 자발적 연구현장을 찾아가는 등 매월 2~3회 주요 사항들을 논의하고 이후 총괄 회의를 통해 분과별 논의사항들을 종합 정리해 나갈 방침이다.

구성은 임대식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과 이승복 서울대 뇌인지과학과 교수를 공동단장으로, 조혜성 아주대 교수와 윤영빈 서울대 교수, 유권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책임연구원, 윤지웅 경희대학교 교수, 김중호 오스코텍 연구소장 등 45명의 산학연 전문가가 5개 분과(대학, 출연연, 기업, 전문기관, 운영)에서 활동할 예정이다.

임대식 과기정통부 과기혁신본부장은 이와 관련해 "새 정부에서는 연구자 중심의 R&D 환경 조성을 중요한 정책방향으로 삼고 있다"고 강조, "연구자들이 마음껏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연구제도혁신기획단이 기존 제도에 구애받지 않고 연구자 친화적인 행정제도 마련을 위해 혁신을 주도하는 좋은 사례가 돼줄 것"을 당부했다.

또 이승복 연구제도혁신기획단 공동단장은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연구제도혁신기획단을 이끌어나갈 계획"이라며, "현장 연구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기반으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연구를 위한 절박하고 실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개선안을 만들겠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편, 과기혁신본부는 혁신기획단 활동을 통해 도출된 과제 및 개선사항을 종합해 향후 범정부 차원의 R&D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범부처 R&D 혁신기구 '연구제도혁신기획단' 출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