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민원24 내려받았는데, 알고보니 악성 앱?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신용현 의원 "악성 앱 적발 건수 증가 추세, 단속 강화해야"

[아이뉴스24 성지은기자] 민원24 등 유명 스마트폰 앱을 사칭하고 개인 신상정보 등을 유출하는 악성 앱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신용현 의원(국민의당)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악성 앱 적발 건수가 2015년 1천665건, 지난해 1천635건에서 올해 1~7월 1천887건으로 증가했다.

이 같은 추세라면 지난해보다 두 배 이상의 악성 앱이 적발될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악성 앱은 크롬, 구글플레이스토어, 민원24, 은행뱅킹 앱 등 정상 앱을 사칭하고 있어 이용자들이 악성 앱 여부를 인지하기 어렵다.

더군다나 악성 앱의 경우 설치 시 이용자 전화번호, 문자메시지 관리, 저장소 조회, 위치정보 동의 권한 등을 요구한다.

이용자들은 악성 앱을 정상 앱으로 인지하고 권한 제공에 동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같은 권한에 동의하면 비밀번호, 공인인증서 등이 손쉽게 해커에게 유출될 수 있어 위험하다.

또 해커들은 악성 앱 유포 시 이용자 관심을 유도하도 하기 위해 택배사칭, 지인사칭, 공공기관사칭, 사회적 이슈 등 다양한 형태의 문자 메시지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현 의원은 "이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KISA 등의 정부 당국은 사진, 비밀번호, 공인인증서 등 민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악성 앱 단속을 강화하고 기기 권한 요구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지은기자 buildcastl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원24 내려받았는데, 알고보니 악성 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