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100년 기업' 첫 발 뗀 롯데, 지주사 출범에도 과제 산적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中 사드 여파에 호텔롯데 상장 늦어져…미완성 지주사 체제 당분간 유지

[아이뉴스24 장유미기자] "신격호 총괄회장이 이룬 업적 위에 뉴 롯데가 세워진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신 총괄회장은 50년 전 기업보국(企業報國)이라는 신념으로 롯데를 세웠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전통과 역사를 만들어 왔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2일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롯데지주 주식회사' 출범식에 참석해 향후 '100년 기업'으로 나가고자 하는 의지를 담아 롯데의 새출발을 공식적으로 알렸다.

신 회장과 함께 롯데지주 공동 대표가 된 황각규 사장은 "이번 지주사 출범은 국민께 '변화하고 혁신하는 롯데'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던 것을 실현하는 본격적인 첫 걸음"이라며 "100년 기업을 향한 롯데의 새로운 출발점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 경기가 요동치고 있는 시점에서 대표로서 향후 50년, 100년을 대비한 중책을 맡게 됐다"며 "앞으로 롯데지주는 투명 경영으로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신 회장을 중심으로 '뉴 롯데'로 변화를 꾀하고 있는 롯데는 지주사 출범을 기점으로 신 회장의 지배 체제를 더 강화하게 됐다. 또 신 회장의 우호지분율을 높여 사실상 경영권 분쟁을 종결하고 일본롯데의 지분율을 낮춰 일본 기업이라는 이미지도 벗을 수 있게 됐다.

우선 신 회장의 경영권 강화와 롯데그룹의 안정적 경영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는 점에서 이번 일은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 그동안 경영권 분쟁으로 악화됐던 기업 이미지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롯데지주 커뮤니케이션실장 오성엽 부사장은 "경영권 분쟁이 2년여간 있었지만 지주사 출범으로 롯데그룹의 경영권이 흔들리지 않고 있다는 점이 증명됐다"며 "신 전 부회장이 지주사 출범 과정에서 주식매수청구권을 통해 지분을 대부분 정리하면서 향후 경영권 분쟁은 지분 관계로만 보면 과거와 달리 확고하게 (종식된 것으로) 결정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롯데는 지난 2015년 신동주·동빈 형제간 경영권 분쟁이 일어난 후 지배구조의 민낯이 드러나면서 '일본기업'이라는 이미지가 각인됐고 장기간의 법정 싸움을 벌이며 그룹 이미지가 급격하게 추락했다. 거기에 추진하던 사업에 제동이 걸려 각 계열사 별로 피해가 속출하자 신 회장은 지난 2015년, 2016년에 대국민사과와 함께 그룹 경영 쇄신안을 발표하며 여론 달래기에 나섰다.

특히 롯데는 국민들의 신임을 얻기 위해 '투명 경영'에 나서겠다는 공약을 내걸고 호텔롯데 상장을 추진했으나 신 회장 등 오너일가의 '경영 비리'와 관련해 검찰의 수사를 받은 데다 중국의 사드 보복 여파로 계열사들의 실적이 직격타를 입으면서 상장이 연기된 상태다. 이후 롯데는 중간 지주사를 만들어 지배구조를 개선한다는 차선책을 마련해 롯데제과 등 4개사의 분할 합병을 통해 이번에 지주사를 출범하게 됐다.

롯데지주는 식품 9개사, 유통 18개사, 관광 1개사, 금융 8개사 등 총 42개 계열사가 편입됐다. 해외 자회사까지 포함할 경우 138개사가 된다. 다만 건설·화학·제조 등 사업부문은 이번에 포함되지 않았고 그동안 계열사 지분을 가장 많이 보유해왔던 호텔롯데도 제외된 상태다.

이로 인해 롯데지주의 출범은 완전한 지주사 형태라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특히 이번에 편입시키지 못한 호텔롯데를 상장하는 것은 롯데가 해결해야 할 가장 큰 숙제로 남겨진 상황이다. 호텔롯데를 상장하지 않고 지주사로 편입시키게 되면 호텔롯데의 지분 99% 가량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 측의 지주사 지분율(현재 4.5%)이 급격히 올라가기 때문에 롯데 입장에선 호텔롯데를 배제할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일본기업 이미지를 지우고자 노력했던 롯데의 노력은 물거품이 된다.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는 "호텔롯데가 상장됐으면 하는 기대는 가지고 있었으나 현시점에서 보면 상장됐을 경우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로 주주들의 가치가 많이 손상됐을 것"이라며 "이런 측면에서 한편으론 다행이라고 생각하지만 호텔롯데 상장에 대해 중장기적으로 검토를 계속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지주 재무혁신실장 이봉철 부사장은 "호텔롯데 상장은 지난해 6월 하려다 실패했다"며 "호텔롯데 상장은 사드 문제 등으로 조금 시간이 걸릴 것 같지만 이를 우선한 다음 지주사와 합병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주사에도 배당을 해야 하는 만큼 실적이 좋은 자회사 위주로 편입할 것"이라며 "방법은 현물출자나 주식 추가매수, 분할합병 등을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일본롯데의 지분율이 낮아져 영향력이 약화돼 반발이 있었던 것은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롯데지주 관계자는 "한국 지분을 가지고 한 것일 뿐 일본 지분을 차단하고 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큰 반발은 없었다"며 "한국롯데가 잘 안착되고 가치가 높아지는 것은 일본롯데 입장에서도 좋은 일"이라고 답변했다.

더불어 롯데지주는 순환출자고리도 아직까지 모두 해소되지 않았다는 문제점도 갖고 있다. 2015년 416개에 달했던 롯데의 순환출자고리는 순차적으로 해소되면서 이번에 대폭 줄였지만 아직 13개가 남아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이 부사장은 "13개는 법적요건을 맞추기 위해 6개월 내에 처리해야 해 내년 3월 말이나 4월 말쯤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자금 이동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현물출자나 분할합병 등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롯데는 지주사 안에 8개의 금융계열사가 포함돼 있어 '금산분리원칙'에 어긋날 소지도 있다. 현재 공정거래법은 일반지주사의 금융계열사 주식 보유를 금지하고 있다.

이 부사장은 "지주사에 금융계열사를 넣은 것은 중간금융지주사 허용을 전제로 우선 편입시킨 것"이라며 "일단은 넣었지만 추후 허용되지 않을 경우 2년 내에 금융권에 매각이나 분할 합병 등을 통해 정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롯데지주는 그룹 모태회사인 롯데제과를 중심으로 롯데쇼핑,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등 4개사를 투자부문과 사업부문으로 인적분할 한 뒤 롯데제과 투자부문이 나머지 3개사 투자부문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분할합병비율은 롯데제과(1)를 기준으로 롯데쇼핑 1.14, 롯데칠성음료 8.23, 롯데푸드 1.78이다.

롯데지주의 자산은 6조3천576억 원, 자본금은 4조8천861억 원, 부채는 1조5천억 원, 부채비율은 30.1%다. 이곳은 가치경영실, 재무혁신실, HR혁신실, 커뮤니케이션실 등 6개실로 구성되며 전체 임직원수는 170여명 규모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100년 기업' 첫 발 뗀 롯데, 지주사 출범에도 과제 산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