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업계 1위의 비결 '할리데이비슨, 브랜드 로드 킹'
2017.10.10 오후 3:17
할리데이비슨 경영서…최고 브랜드 만든 여섯 가지 전략 소개
[아이뉴스24 문영수기자] 할리데이비슨은 1903년 미국 밀워키의 허름한 차고에서 윌리엄 할리와 아서 데이비슨에 의해 설립됐다.

현대 모터사이클의 시초라 할 수 있는 동력 자전거를 만들었고 창업자들의 성을 합쳐 할리데이비슨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1986년부터 2006년까지 21년 연속 최대 매출 기록을 경신했고 2000년에는 세계 모터사이클 시장 1위에 올랐다.

클라이드 페슬러가 입사한 1977년 당시 할리데이비슨은 도산 직전이었다. 할리데이비슨은 기름이 새고 툭하면 수리를 받으러 공장에 들어가는 제품이었다. 대중이 보기에 할리를 타는 사람은 지저분하고 헝클어진 외모의 소동을 일으키는 훌리건이나 다름없었다.

반면 미국 시장으로 물밀듯 들어온 일본제 바이크는 잘 빠졌고 빠르다는 그들 나름의 개성을 구축했다. 혼다는 빠르게 성장해 미국 모터사이클 시장을 지배하는 위치에 올랐다. 이런 상황에서 할리데이비슨은 어떻게 지금의 명성을 구축할 수 있었을까.



신간 '할리데이비슨, 브랜드 로드 킹'은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되는 할리데이비슨 경영서다. 25년간 할리에 근무하면서 세계 최고 브랜드로 성장시킨 클라이드 페슬러의 경험과 노하우를 모두 담았다.

페슬러가 없었다면 할리데이비슨의 100년 넘는 역사는 중간에 끊겼을지도 모른다. 그는 도산의 벼랑 끝에 있던 할리데이비슨을 변화시켜 시장 점유율 향상에 혁혁한 공헌을 했으며 커다란 수익을 안겨준 신규 비즈니스 개발의 주역이기도 하다.


이 책은 할리데이비슨을 세계 최고 브랜드로 만든 여섯 가지 핵심 전략으로 '브랜드 체험, 브랜드 확장, 브랜드 연상, 브랜드 일관성, 브랜드 복지, 브랜드팀'을 들었다. 그가 썼던 전략의 핵심은 다른 기업이 우회전할 때 좌회전하라는 것이다.

(클라이드 페슬러 지음, 박재항 옮김/한국CEO연구소, 2만원)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관련기사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