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사이버보안' 강화한 오라클 DB…"AWS 더 비싸"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머신러닝으로 실시간 자동 보안패치 되는 자율 DB 12월 출시

[아이뉴스24 김국배기자] 오라클이 사이버 보안을 강화한 새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을 내놨다.

오라클은 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오라클 오픈월드 2017'에서 새 DBMS인 '오라클 18c 자율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Autonomous Database Cloud)'를 공개했다.

올해 행사에도 예년처럼 래리 엘리슨 오라클 회장 겸 최고기술책임자(Executive Chairman and CTO)가 첫 번째 기조연설자로 나섰다.

오는 12월 출시되는 새 DBMS는 100% 자가운전(Self-Driving) DB다. 머신러닝(기계학습)에 기반해 실시간으로 공격을 감지하고 보안 패치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오프라인으로 전환하지 않고 실행중인 상태에서 업그레이드, 패치, 조정이 가능하다. 사람이 개입하지 않아 이로 인한 오류가 없다. 99.995% 가용성을 보장하며, 계획되거나 예기치 않은 다운타임은 연내 30분 미만으로 줄였다.

래리 엘리슨 오라클 회장은 "조종사가 없기 때문에 조종사 오류가 더 이상 없다(No pilot error because there is no pilot)"고 표현했다.

그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아마존웹서비스(AWS)과 성능·가격 격차를 강조하는 데 기조연설 상당 시간을 할애했다.

가령 재무 분석 워크로드를 수행하는데 AWS 데이터웨어하우스(DW) 서비스인 '아마존 레드시프트(Redshift)'는 247초, 오라클 DB는 23초가 걸렸지만 가격은 AWS가 9배 더 비싸다고 주장했다. 오라클이 더 빨리 데이터를 처리하면서 비용은 적게 든다는 소리다.

AWS는 이달 2일부터 EC2 가상 서버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초' 단위로 요금을 부과하기로 하면서 사실상 요금을 다시 한번 인하했다. 2006년부터 적용한 '시간' 단위 요금 체계를 약 10년만에 변경한 것이다.

래리 엘리슨 회장은 "아마존은 오라클 자율 DB보다 동일한 워크로드를 실행하는데 5~8배 이상 더 비싸다"면서 "우리는 아마존 가격의 절반을 보장한다"고 말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사이버보안' 강화한 오라클 DB…"AWS 더 비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