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신중론' 통신3사 "완전자급제 부작용 검토해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시장 근본적 변화 초래"…국민의당 '제도개선방향' 간담회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완전자급제 도입이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미치는 영향부터 면밀히 검토하는 게 먼저다."

이동통신 3사가 여야 관련 법 발의로 탄력을 받고 있는 완전자급제 도입에 신중론을 보이고 있다. 특히 완전자급제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던 SK텔레콤 역시 이의 도입에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여 주목된다.

이동통신 3사는 26일 국민의당 주최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이동통신 단말 유통시장발전을 위한 제도개선방향' 간담회 참석, 신중한 완전자급제 도입에 한 목소리를 냈다.

임형도 SK텔레콤 상무는 "완전자급제는 각 이해관계자마다 그리는 그림이 다르다"며, "이용자부터 단말·유통시장까지 모든 이해관계자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 도입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앞서 SK텔레콤은 완전자급제 도입 등을 적극 검토하고 나서 관련 논의에 불을 당긴 바 있다. 전략의 변화인지 배경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KT 역시 비슷한 입장을 전했다.

김충성 KT 상무는 "완전자급제가 시장에 적용되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현재 누구도 정확하게 말할 수 없다"며, "완전자급제는 이통구조의 근본적인 변화를 초래할 수밖에 없고, 제조업체나 유통업체 모두 어려워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완전자급제 도입은) 다양한 측면에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부작용이 무엇인지 또 해소방안은 무엇인지부터 생각해봐야한다"고 덧붙였다.

LG유플러스는 완전자급제 도입에 따른 삼성전자와 SK텔레콤의 시장독점력 강화도 우려했다.

강학주 LG유플러스 상무는 "앞서 단통법과 관련해 공시한다는 부분 하나 만으로 상당한 논란이 벌어진바 있다"며, "완전자급제는 시장을 완전히 뒤집을 것으로 판단, 현재 LG유플러스는 완전자급제가 SK텔레콤과 삼성전자에만 유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중론' 통신3사 "완전자급제 부작용 검토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