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이진규 과기정통 차관 "북핵, IAEA 차원 강력 대응" 촉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제 61차 IAEA 정기총회 기조연설

[아이뉴스24 박영례기자]우리 정부가 북핵 문제 관련 국제원자력기구(IAEA) 차원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이진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은 19일 오전(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비엔나 IAEA 본부에서 열린 제61차 국제원자력기구(IAEA) 정기총회에 참석, 이같이 강조했다.

이번 총회에는 전세계 168개 회원국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진규 차관은 수석대표 기조연설을 통해 원전의 안전성 강화와 원자력 혁신융합기술개발 추진의 한국 원자력 정책을 소개하고, 북핵 문제에 대한 IAEA 차원의 대응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진규 차관은 "최근 실행된 국제 핵비확산 체제의 근간을 훼손하는 북한 6차 핵실험은 새로운 단계의 위협"이라며 "국제사회가 단합, IAEA 총회를 계기로 강력한 북핵 결의를 채택해 달라"고 말했다.

원자력의 평화적인 이용과 개발을 위해 가장 빠르고 안전한 길은 회원국들이 모두 함께하는 협력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이 차관은 "한국은 짧은 원자력역사에도 연구로 ·소형원자로·대형원자로 등 기술을 개발, 국제사회와 공유해 왔다"고 전제한 뒤 "다만 최근 전 세계적으로 원자력 안전성 강화 요구에 직면, 한국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최우선의 가치를 둔 원자력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가동원전의 안전성 강화, 원전해체 역량 구축, 사용 후 핵연료 관리에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이며, IAEA 중심으로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원자력의 혁신을 통해 인류 문제 해결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온 점과 함께 새로운 기회를 위한 혁신과 융합의 당위성도 강조했다.

이 차관은 "한국은 방사선 의료기술 개발을 통해 이용을 확대하고, 신성장 동력으로서 우주‧해양‧극지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원자력을 이용해 혁신융합기술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진규 과기정통 차관 "북핵, IAEA 차원 강력 대응" 촉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