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문성근, 'MB 블랙리스트' 참고인 檢 출석(종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도 직접 소환해야 한다" 강조

[아이뉴스24 유지희기자] 배우 문성근이 이명박 정부 시절 '문화계 블랙리스트' 피해자 조사로 검찰에 출석한 가운데 심경을 토로했다.

18일 오전 문성근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이날 오전 10시 40분께 모습을 드러낸 문성근은 검찰에 출석하기 전 취재진 앞에서 심경을 밝혔다.

문성근은 "국정원이 음란물을 제조, 유포한 이번 사건은 과거 이명박 정권의 수준이 드러난 것"이라며 "국정원에서 그 블랙리스트가 여러 경로를 통해 내려졌고 실행됐다. 영화계와 문화예술계뿐 아니라 KBS, MBC 같은 공영방송과 SBS, CJ 같은 민간계까지 내려가 실행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이명박 정부 시절 (블랙리스트와 관련) 어버이연합을 비롯해 극우단체들에 어떤 지원이 있었는지, 일간베스트 사이트 같은 곳에 직간접적인 지원은 있었던 건 아닌지 등 예산이 낭비된 부분에 대해 꼭 밝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성근은 특히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을 언급했다. 문성근은 "서울중앙지검 윤재중 검사가 음란물제조유포에 대해 피해자 진술을 해달라해서 오게됐다"며 "국정원이 이 블랙리스트 부분에 대해서 이명박 대통령에게 직고를 했다는 게 확인됐다. 이 사건의 전모를 밝혀내면서 동시에 이명박 전 대통령도 직접 소환해야 한다. 그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강하게 말했다.

이 자리에서 문성근은 배우 김규리(김민선)를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최대 피해자로 꼽기도 했다. 문성근은 "블랙리스트가 발표된 다음에 곰곰이 명단을 들여다봤다. '최대 피해자는 김민선 배우구나'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오르면) 영화감독은 저예산, 독립영화를 만들면 되고 가수는 방송 출연이 막히면 콘서트를 하면 된다. 하지만 배우는 혼자할 수 있는 게 거의 없다"며 " 배우 일생에서 2~30대는 가장 활발히 활동해야 하는 때다. 그 시기에 김민선 배우는 집중적으로 배제됐다. 회복할 수 없는 치명적인 피해를 입었다"고 설명했다.

문성근은 "제가 연기 생활을 시작한 지는 5공화국 때다. 그때부터 블랙리스트에 올랐기 때문에 (이런 일은) 익숙하다. 하지만 이번 블랙리스트 사건이 충격적인 건 민주정부 때 없어진 블랙리스트가 복원됐다는 점"이라며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따르고, 지시한 사람들 모두 불법 행위라는 걸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저항 없이 실행됐다는 점이 큰 충격으로 느껴진다"고 거듭 심경을 밝혔다.

문성근은 "이 사건의 전모를 밝히자고 하는 것은, 법적인 처벌을 하자는 이야기가 아니다. 인간적으로, 도덕으로 문제가 있다. 역사적으로 기록해야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원은) 국민의 사랑을 받는, 국가공동체에 도움이 되는 국정원으로 다시 태어나기 위해서 과거 잘못된 부분은 청산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문성근은 '문화계 블랙리스트' 소송 상황을 전했다. 문성근은 "일단 (관련 문제를) SNS에 알렸고 5, 6명 정도가 소송 참여의사를 밝혔다"며 "이번 달까지 피해 사례를 수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피해 사례를) 다 합쳐서 소장을 다음 달에는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4일 한 매체는 지난 2011년 여름 국정원 심리전단이 배우 문성근과 김여진의 부적절한 관계를 꾸며내 이미지를 실추시키자는 내용의 계획서를 작성, 상부에 보고한 뒤 실행에 옮겼다고 보도했다. 두 사람을 합성한 적나라한 나체 사진과 함께 '공화국 인민배우 문성근, 김여진 주연 육체관계'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문성근은 이명박 정부 시절 운영된 '문화계 블랙리스트' 명단에 포함된 피해자로, 당시 국정원은 문화예술계 내 특정인물과 단체의 퇴출 및 반대 등의 활동을 벌인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이날 국정원으로부터 블랙리스트 운영 등에 대해 수사 의뢰를 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유지희기자 hee0011@Inews24.com 사진 이영훈기자 rok6658@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성근, 'MB 블랙리스트' 참고인 檢 출석(종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