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반도체協, 18회 반도체 설계대전 시상식 개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고려대 브레이드팀, 8K UHD서 송수신 신호 설계 장관상

[아이뉴스24 김문기기자] 한국반도체산업협회(회장 박성욱)는 12일 경기도 판교 반도체산업협회 회관에서 '제 18회 대한민국 반도체 설계대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안세진 산업통상자원부 전자부품과장, 허염 실리콘마이터스 대표, 손보익 실리콘웍스 대표 및 한국센서학회, 대한전자공학회 등 유관기관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총 13개팀의 수상작에 대해 시상했다.

대한민국 반도체 설계대전은 우수 반도체 설계인력을 양산과 반도체 설계인력의 사기 진작, 창의적이고 사업성 높은 반도체 설계기술 발굴과 사업화 촉진 등을 위해 지난 2000년부터 개최, 올해로 18회째를 맞았다.

협회는 올해 설계대전부터 대학 석박사생 외에 학부생도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했다. 등용문 확대로 석박사 인력이 중심인 반도체 설계 분야에 학사 차원부터 산업계의 기술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을 꿰하고자 했다. 기업 부문 특별상을 신설, 올해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실리콘마이터스, 실리콘웍스가 포상에 동참했다. 협회는 향후 기업특별상 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설계대전은 전국 25개 대학(원)에서 총 40개팀이 참가해 경합을 벌였다. 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은 브레이드 신호법을 이용한 고효율 저전력 송수신기를 설계한 고려대학교 집적시스템연구실 브레이드팀 이연호, 최윤재, 최종혁 씨가 수상했다.

브레이드는 머리를 꼬아서 땋는다는 뜻으로, 초고해상도인 8K UHD에서 '브레이드 시그널링'(Braid Signaling)이라는 교차 송수신 방식을 이용해 초고속, 고성능, 저전력 송수신을 구현할 수 있는 전송 신호를 설계했다.

심사위원들은 브레이드 시그널링 설계의 창의성과 완성도, 시장성이 뛰어나 대상작으로 손색이 없다고 입을 모았다. 현재 본 설계는 국내와 미국에서 1차 특허 등록을 마치고 아이디어를 보완, 2차 특허 출원 후 등록 과정에 있다.

금상인 특허청장상은 서강대학교 혼성신호회로설계연구실팀 조강일, 곽용식, 김호진 씨와, 포항공대 아날로그집적회로연구실팀 최민수, 이수은, 이명국, 이지훈 씨가 수상했다.

올해 신설된 기업특별상은 KAIST MSIC팀(삼성전자), 한양대학교 SoC연구실팀(실리콘마이터스), 충북대학교 EV-1팀(실리콘웍스), 광주과학기술원 AMIC-뉴로모픽팀(SK하이닉스)이 수상했다.

이번 설계대전에 학부생은 총 4팀이 출전했다. 이 중 충북대학교 EV-1팀(실리콘웍스 기업특별상)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컴퓨터시스템연구실 CSL 드론팀(SoC 설계연구회장상)이 수상의 기쁨을 안았다.

올해 반도체 설계대전에서 수상한 13개팀에게는 수상 작품의 기술 이전과 홍보 지원, 유관 기술포럼과 세미나를 통한 설계기술과 수상 작품 소개, 시제품 제작과 투자 연계 등의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내달 17에서 19일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반도체대전(SEDEX)의 특별전시 참가 기회가 제공돼 참관객의 수상작 관람, 수상팀과의 상담도 가능하다.

남기만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세계적인 수준의 국내 메모리 반도체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시스템 반도체 업계의 최대 애로사항은 설계인력 확보"라며 "대한민국 반도체 설계대전이 반도체 설계 분야에서 도약과 발전을 이뤄내는 장(場)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반도체協, 18회 반도체 설계대전 시상식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