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김이수 부결 후폭풍, 정치권 '극한 정국'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與 "민심과 괴리된 국회" vs 野 "남 탓 적반하장"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부결로 여야 대치 전선이 형성되면서 정국이 급격히 냉각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부결을 주도한 자유한국당, 국민의당을 맹비난하며 이틀 째 격앙된 분위기를 이어갔고, 야당은 "적반하장"이라고 반박하는 등 설전이 이어졌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끝없는 설득과 대화를 하면서 민심에 귀 기울여주기를 요청했는데도 이런 결과가 빚어진 데 대해 국회 운영 전반에 근본적으로 다른 방향이 필요한 것 아닌지 되묻게 된다"며 "민심과 괴리된 국회의 현실을 봤고 민심과 일치된 국회를 만들어야 할 책임을 느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부결 순간 본회의장에 울려 퍼진 환호하는 자유한국당과 국회 주도권을 쥐었다고 뿌듯해 하는 국민의당이 정부 여당 앞에 놓인 객관적 현실"이라며 "민주당은 민심을 따르는 데서 오는 좌절에 낙담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국민의당을 겨냥해 "이렇게 오만할 수 있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호남 홀대론을 이야기하다가 호남을 지지하는 후보자 낙마에 앞장섰다"며 "국민의당은 역사와 국민 앞에 영원한 패배자로 남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야3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표결을 밀어붙여 놓고 임명동의안이 부결되자 다수 세력의 횡포 운운하며 야당을 비난하고 있다"면서 "부끄러움도 모르고 오로지 남 탓만 하는 적반하장의 극치"라고 맞받았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당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문제의 발단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다"며 "임기 1년짜리 헌법재판소장을 지명함으로써 삼권분립을 침해했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임기 6년의 헌버재판소장 후보자를 추천하고 국회가 당론으로 강제하는 일 없이 자율투표에 따른 개개인의 판단을 존중해 달라"고 촉구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삼권분립의 원칙에 따라 국회가 정당하게 결정한 것"이라며 "청와대와 여당이 이런 인식이라면 향후 잇을 인준에 있어서도 똑같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이수 부결 후폭풍, 정치권 '극한 정국'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