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김다운]가상화폐, 투기오명 벗을 수 있을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이더리움 5천만원으로 17억원… 불과 5개월 만에 벌었답니다." "비트코인 대박이네요. 어디까지 갈지 무서울 정도입니다."

가상화폐 투자 인터넷 동호회에는 '대박'을 꿈꾸는 투자자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다른 사람의 투자 성공담을 얘기하며 부러워하기도 하고, 투자 노하우를 찾아 헤매며 토론의 장을 열기도 한다.

최근 가상화폐 투자 열풍은 과거 고(高) 리스크 투자상품들의 흥망성쇄를 떠올리게 한다.

금융위기 이전 환율 변동으로 시세 차익을 얻는 외환거래인 FX마진 열풍이 분 적이 있다. 50배나 달하는 레버리지로 인해 적은 금액을 갖고서도 단기간 내 수십, 수백 배의 이득을 챙기는 것이 가능한 FX마진 투자에 개인들은 앞다퉈 몰려들었다.

FX마진 사설 투자 사이트나 인증되지 않은 유사수신업체들도 성행했다.

하지만 이후 정부가 투기거래를 막기 위해 레버리지를 20배로 축소하고, 또 다시 10배로 줄이면서 FX마진 시장은 사그라졌다.

파생상품 거래인 주식워런트증권(ELW) 역시 2010년께 높은 레버리지 효과로 하루 만에 1000% 이상의 대박 사례가 터지면서 높은 인기를 얻었다. 문을 연지 5년 만에 홍콩에 이어 전 세계에서 두 번째 큰 시장으로까지 성장했다.

그러나 ELW 역시 정부가 높은 예탁금을 부과하는 등 세 차례에 걸쳐 규제를 강화하면서 급격히 얼어붙었고 지금 규모는 전성기의 10%도 되지 않는다.

가상화폐는 미래 금융시장을 이끌 핀테크 신기술로 주목받고 있지만, 가격 폭등으로 투기 세력이 몰리면서 금융사기와 가격 조작, 돈 세탁 의혹을 받는 '복마전'이 되고 있다.

정부도 가상화폐 시장을 "금융이라고도 볼 수 없다"며 선을 긋는 모습이다. 지난 3일에는 처음으로 가상화폐 관련 규제 방안을 발표하며 시장 단속에 나섰다.

가상화폐 시장을 대하는 부정적인 정부 기조는 가상화폐가 '투기'라는 오명을 벗고 안정적으로 자리잡히지 않는 한 쉽게 바뀔 것 같지 않다. 앞으로도 시장 활성화보다는 규제강화 쪽으로 정책 방향이 점쳐진다.

잘 나가던 금융상품이 정부의 철퇴를 맞고 한순간에 위축되는 사례는 빈번하다. 가상화폐 역시 이 같은 전철을 밟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가장 먼저 가상화폐 열풍을 불러 일으켰던 중국 또한 최근 가상화폐 규제에 나서면서 전 세계적으로도 시장 위축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다행히 국내 업계는 시장 자정과 투자자 보호를 위해 협회를 결성해 자율적으로 단속에 나서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가상화폐 자체는 블록체인의 중심이 되고 사물인터넷(IoT) 시대를 이끄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한국은 가상화폐 거래량에서 세계 1위에 올랐다. 가상화폐 시장이 투기 상품이라는 오명을 쓰고 추락하기 전에 건전한 시장 질서를 갖추고 미래 결제수단으로써 가능성을 재발견한다면, 전 세계 가상화폐 시장을 선도하는 금융 선진국으로 변모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다운]가상화폐, 투기오명 벗을 수 있을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