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서울시, 1만8천명 발달장애인 전수조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사회복지공무원 방문 조사, 올해는 지체·뇌병변장애인 대상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발달장애인 전수조사를 벌인다. 시는 오는 12월까지 서울시 거주 18세 이상 발달 장애인 약 1만8천여명 생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발달장애인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전수조사는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이 발달장애인 거주세대를 가가호호 방문하는 방식으로 실시된다. 전문가 자문을 받아 구성한 약 30개 문항으로 조사한다. 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는 시가 구축한 생활복지 통합정보시스템으로 전산 관리되며 지원정책 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된다.

그동안 시는 3년 간격으로 중증장애인 전수조사를 위해 장애인 인권증진 조례를 개정해 근거를 마련했다. 장애 유형별로 대상을 나눠 해마다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2018년에는 지체·뇌병변장애인 전수조사, 2019년에는 그 외 유형 장애인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학대가 의심되거나 소재가 불명한 발달장애인에 대해서는 서울시 장애인인권센터·경찰서 등과 협조해 별도 조치할 계획이다. 복지 사각지대에 있거나 보호자가 돌보기 어려운 발달장애인에 대해서는 시 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 개인별 지원계획 수립을 의뢰한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김용복 서울시 복지건강본부장은 "이번에 전국에서 최초로 실시하는 발달장애인 전수조사를 통해 중증 장애인들의 인권침해를 사전에 보호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유형별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적기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울시, 1만8천명 발달장애인 전수조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