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건강기능식품 영양성분 원료 확대·일일섭취량 개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비타민‧무기질 원료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규정 적용

[아이뉴스24 유재형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에서 규격이 설정되지 않은 비타민‧무기질 원료에 대해서는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규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을 24일 행정예고 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건강기능식품의 영양성분 규격 적용과 일일섭취량 등을 개정해 건강기능식품 산업 활성화와 소비자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조치다.

주요 내용은 ▲영양성분 원료 확대 ▲비타민 D, 크롬에 대한 일일섭취량 최소함량기준 개정 ▲엽산과 철 제조에 사용할 수 있는 영양성분 원료 추가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의 섭취 시 주의사항 개정 ▲시험법 개선 등이다.

특히 식품 및 식품첨가물로 규격이 설정되지 않은 비타민과 무기질 등 영양성분 원료에 대해 CODEX 규정 등 주요 선진외국의 기준 및 규격을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1일 영양성분 기준치 개정사항을 반영해 비타민 D와 크롬의 일일섭취량의 최소함량기준을 개정했다.

건강기능식품의 제조에 사용할 수 있는 원료로 엽산에는 메틸테트라히드로엽산글루코사민((6S)-5-Methyltetrahydrofolic acid, Glucosaming Salt))을 철에는 구연산제일철나트륨(Sodium ferrous citrate)을 추가했다.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혈행 개선 등의 기능성을 가지는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의 섭취 시 주의사항을 '면역과민반응에 의한 피부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에 한해 적용되도록 명시했다.

또 시험분석의 효율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고자 요오드, 베타글루칸, 카테킨 등 12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시험법을 개정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건강기능식품 산업발전과 소비자 안전 및 선택권 확대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규제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건강기능식품 영양성분 원료 확대·일일섭취량 개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