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갤S8·갤노트8 "HDR10플러스 가능하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업그레이드 가능해, 향후 지원여부 열려 있어

[아이뉴스24 김문기기자] "HDR 10을 지원하는 제품(갤럭시S8)이라면 HDR10 플러스도 가능하다"

임경원 삼성전자 VD사업부 개발팀 상무는 21일 서울 태평로빌딩에서 열린 HDR 미디어데이를 통해 올해 상반기 출시된 갤럭시S8 시리즈가 HDR10 플러스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답했다.

갤럭시S8 시리즈는 삼성전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UHD얼라이언스의 HDR10을 지원한다. UHD얼라이언스로부터 모바일HDR 프리미엄 인증을 획득했다.

HDR이란 화면의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보다 깊이있게 표현하는 화질 기술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5년 HDR 규격인 HDR10을 공개하고 TV군을 중심으로 확대 적용해왔다.

HDR10 플러스는 2세대 규격으로 영상의 모든 장면마다 그 장면에 최적화된 밝기 재현 정보를 활용해 최적의 명암비로 HDR 영상을 구현할 수 있다. 장면의 특성과 무관하게 한가지 밝기 재현 정보를 사용하면 전체 영상 분위기보다 어두운 특정 장면에서는 영상 제작자의 의도보다 화면이 어둡게 보이거나 밝은 장면에서 는 색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을 수 있다. HDR10 플러스는 한 장면에서도 10개 이상의 포인트에서 다른 명암비를 적용할 수 있어 색채감이 더 선명하다.

HDR은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통해 구현되지만 하드웨어가 이를 뒷받침해줘야 제대로된 화질을 감상할 수 있다. 갤럭시S8 시리즈에 장착된 디스플레이는 HDR 구현에 적합한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HDR10뿐만 아니라 2세대 HDR10 플러스까지도 소화할 수 있다.

돌비와 HDR 표준 규격을 놓고 경쟁을 벌이고 있는 삼성전자는 생태계 확대를 전면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HDR 규격을 디바이스로 옮기는 작업을 빠르게 진행해오고 있다. HDR10플러스의 경우 올해 출시된 2017년형 TV에 적용시킨 바 있다.

이에 따라 모바일 진영에서도 HDR10 플러스 적용이 가속화 될 수 있다. 첫 수혜자로 갤럭시노트8에 가능성이 열려 있으며, 갤럭시S8도 추후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원 가능하다는 게 삼성전자 측의 설명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HDR10플러스를 지난 3월 오픈소스로 업계 개방했다. 생태계 확대를 위해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첫번째 콘텐츠 파트너로 아마존과 손잡았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갤S8·갤노트8 "HDR10플러스 가능하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