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文 대통령 "日 역사인식, 국내 정치로 바뀌지 않도록 해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한일관계 발목 바람직하지 않지만 역사 덮고 넘어갈 수 없다"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한일 관계에 대해 다양한 교류를 확대하겠다고 하면서도 역사 인식을 덮고 넘어갈 수 없다는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15일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이제 한일 관계도 양자관계를 넘어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함께 협력하는 관계로 발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사와 역사문제가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지속적으로 발목 잡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부는 새로운 한일 관계의 발전을 위해 셔틀외교를 포함한 다양한 교류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우리가 한일관계의 미래를 중시한다고 해서 역사문제를 덮고 넘어갈 수는 없다"며 "그동안 일본의 많은 정치인들과 지식인들이 양국간의 과거와 일본의 책임을 직시하려는 노력을 해왔다. 이러한 역사 인식이 일본의 국내 정치 상황에 따라 바뀌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관계의 걸림돌은 과거사 그 자체가 아니라 역사문제를 대하는 일본정부의 인식의 부침에 있기 때문"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대통령은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 징용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국민적 합의에 기한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보상, 진실규명과 재발방지 약속이라는 국제사회의 원칙이 있다"며 "우리 정부는 이 원칙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 "日 역사인식, 국내 정치로 바뀌지 않도록 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