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靑 "읍면동주민센터, 주민 위한 공간으로 혁신"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생활 기반 플랫폼·찾아가는 동주민센터 확대·주민참여 혁신 제시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정부가 기존의 읍면동 주민센터를 주민을 위한 공공서비스 플랫폼으로 혁신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승창 사회혁신수석은 11일 청와대에서의 정책발표를 통해 "주민들의 삶의 상태와 환경 조건이 지역마다 다양하고 이질적이기 때문에 과거와 같은 국가 주도의 일방적 정책으로는 혁신이 곤란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구체적인 추진 방향은 ▲위계적 행정에서 생활기반 플랫폼 행정 전환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의 전국 지자체 확대 ▲주민 직접 참여하는 일선 행정단위 혁신 ▲개성넘치고 이야기 있는 천 개의 마을 구현이었다.

우선 생활기반 플랫폼 행정 전환은 읍면동 청사 공간을 주민들이 모일 수 있는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재조성하고, 이를 주민들이 직접 운영하는 것이었다. 홍제3동 홍삼카페와 같이 주민센터 공간 개선으로 마을 기업을 만들어 수익도 창출하는 안이 인용되기도 했다.

청사 공간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의 유휴공간에 대한 공간 공유도 촉진하기로 했다. 읍면동 주민센터 등의 유후공간을 주민 사랑방으로 공유하고, 지역사회 공공 공간 중 유휴공간을 조사해 필요한 주민에게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청와대는 정부 데이터 공개와 시민참여 등 쌍방향 소통으로 '오픈형 행정'으로 전환하겠다고 했다.

주민과의 신속한 정보공유 및 참여를 통한 행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고, 주민과의 협치를 통한 데이터 기반의 지역문제 분석 및 해결 추진, 내 동네에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주민과 함께 창출 및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서울시의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를 전국 지자체로 확대하겠다고 했다. 아동과 65세 이상 노인 등에 대한 직접 방문을 통해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안내 지원하고, 열악한 가구에 대한 긴급 복지를 강화하는 '찾아가는 복지플래너'를 동별로 4~5명 추가 배치하는 등 찾아가는 복지 구현 및 공공일자리를 확대하겠다고 했다.

동별 방문간호사 인력을 1명 추가 배치해 고령층에 대한 건강 관리를 강화하고, 지역복지 자원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취약계층에 대한 지역복지 자원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靑 "읍면동주민센터, 주민 위한 공간으로 혁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