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與, 당 혁신기구 정당발전위 내주 구성키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내년 지방선거 위한 당헌당규 개정 착수, 당내 분란 가능성도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당 혁신기구의 명칭을 '정당발전위원회'로 정하고 다음주에 발족하기로 했다. 정당발전위는 내년 지방선거 준비를 위한 당헌·당규 정비 작업에 나선다.

박완주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7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혁신이 갖는 좋은 의미도 있지만 뭔가를 바꿔야 한다는 부분이 있다"며 "위원회의 궁극적 취지는 당 발전과 관련된 제안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정당발전위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정당발전위원장은 기존에 내정된 대로 최재성 전 의원이 맡는다. 아울러 정당발전위는 당 최고의결기구인 최고위원회에 각종 제안을 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다. 특히 제안 권한에는 지방선거와 관련 당헌·당규 수정권한이 포함돼 있다.

결국 당내에서는 추미애 대표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 장악력을 높이기 위한 사전 포섭작업이 아니냐는 비판 여론도 존재한다. 가령 권리당원 권한강화 등 일부 당헌·당규를 수정할 경우 내년 지방선거 공천 결과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같은 우려에 대해 "민주당이 잘할 때 당 체질을 개선해서 당원을 확보하고 지지층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자는 부분에 대해 최고위원들이 전체적으로 동의했다"며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는 사람들이 있어서 관련 규정을 예측가능하도록 바꾸자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서울시장과 경기지사 후보군으로 각각 거론되는 추 대표와 최 전 의원에 대한 불출마 입장이 정해지지 않으면서 향후 당헌·당규 개정 과정에서 당 내홍이 불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이 밖에도 최고위는 이날 문재인 정부의 입법과제 실현을 위해 적폐청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는 내용도 함께 의결했다. 박범계 최고위원이 특위 위원장을 맡게 됐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 당 혁신기구 정당발전위 내주 구성키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