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평창]부르는 게 값…100만원 넘어선 숙박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박에 최소 60~70만원, 오피스텔·원룸 단기 임대도 500~1천만원

[조이뉴스24 이성필기자] 지난 2월 강릉에서는 미리 보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중 하나인 2017 국제빙상경기연맹(ISU) 4대륙선수권대회가 열렸다. 당시 대회가 열리는 동안 일본 팬 4천여명이 강릉을 찾았다.

남자 피겨의 강력한 우승 후보였던 하뉴 유즈루(23)를 보기 위한 인파였다. 일본 팬 일부에게 어디서 왔는지를 묻자 서울, 속초, 부산 등 다양한 곳에서 강릉까지 왔다고 했다. 오전 11시에 대회가 시작했는데도 많은 관중이 몰렸다. 멀리서 온 이유는 간단했다. 강릉을 비롯한 인근 지역의 숙박 요금이 천정부지로 치솟았기 때문이다.

당시 '조이뉴스24'도 피겨 취재를 위해 3성급 호텔을 인터넷을 통해 예약하려다가 깜짝 놀랐다. 이 호텔은 평소 주말도 10만원이면 예약 가능했다. 하지만 당시 요금은 무려 5배나 폭등한 50만원이었다. 황당한 마음에 해당 예약 사이트에 문의하니 '요금은 해당 숙박 업체에서 직접 입력하는 것'이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해당 숙박업소에 직접 전화를 걸어 묻자 "피겨 대회로 인해 숙박 업체의 가격이 전체적으로 올랐다. 당연히 올릴 수밖에 없었다. 아마 올림픽이 임박해서는 비슷한 수준이거나 더 올라갈 것"이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5개월이 지난 뒤 같은 업소에 전화를 걸어 올림픽 시즌의 예약에 관해 묻자 "받지 않는다. 이미 예약이 끝났다"는 답이 돌아왔다. 좀 더 자세한 이유를 원하자 "일단 여행사를 통한 단체 관광객 예약이 됐고 일부 일반 예약자들은 따로 받으려고 한다. 가격은 올림픽의 특수성을 고려해 상승분이 있다고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해당 업소 인근의 몇몇 모텔 또는 관광 호텔급 업소도 대답은 비슷했다. 한 업소는 "이미 한 국가의 스태프와 임원 숙소로 결정됐다. 일부 일반인들을 위해 객실을 비워 놓겠지만, 가격 상승은 불가피하다. 더블 침대 기준으로 50만원이면 저렴한 편이다. 다른 업소는 70만~80만원 정도를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강릉은 피겨, 쇼트트랙, 스피드스케이팅, 컬링 등 국내 팬들의 관심이 큰 종목은 물론 아이스하키 등 세계적으로 인지도 있는 종목이 열린다. 많은 관람객이 몰릴 것임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선수들이야 선수촌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일반 팬들은 다르다. 동계 스키 시즌과 겹치면서 상승하는 숙박료를 감당하기 힘든데 올림픽 특수를 활용하려는 움직임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설상 종목들이 위치한 평창과 주변 개최 도시도 비슷하다. 알펜시아 스키점핑 타워로 가는 길목의 횡계읍의 한 모텔급 숙박업소도 마찬가지, 한 숙소는 일찌감치 특정 국가의 임원 베이스캠프로 결정됐다는 현수막을 내걸고 홍보에 열중하고 있다. 굳이 일반인을 받지 않아도 운영에 문제가 없다는 뜻이다.

평창 인근 펜션에 문의하니 20일 기준으로 1천만원을 부르는 곳도 있었다. 특정 펜션은 1박 100만원을 요구했다. 스키 시즌과 겹치니 예약할 사람은 한다는 것, 올림픽을 보려면 인접 도시에서 당일치기라도 해야 할 판이다.

아파트, 원룸, 오피스텔 단기 임대도 마찬가지. 강릉 대학가 원룸은 올림픽 개최 기간이 끝나면 곧바로 개강 시기와 맞물린다. 한 학기 요금을 20일치로 받겠다는 말까지 들리고 있다. 실제 2~3곳에 문의하니 20일 기준 500만원이었다. 이마저도 저렴하다는 주장이다.

춤추는 가격을 잡기는 어려운 일일까. 행정 지도에 나서야 하는 강릉시 관광 관계자는 "자율희망요금제를 시행하고 있다. 업소가 책정한 요금을 관청에서 제어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고민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평창올림픽조직위도 난감하기는 마찬가지, 조직위는 자체 집계를 통해 호텔, 콘도, 모텔, 민박 등을 포함해 1일 3만여실(강릉, 평창, 정선 등 개최 도시 모두 포함)이면 가능하다고 전망했지만 어디까지나 수치에 불과하다.

조직위 직원들의 숙소조차 구하기 어려울 정도로 가격은 천정부지로 솟고 있다. 조직위 한 관계자는 "숙소 요금은 조직위가 관여할 부분이 아니어서 안타깝다. 올림픽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야 하는데 걱정스럽다. 업소들의 자율적인 요금 설정을 기대하는 것 외에는 딱히 답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조이뉴스24 이성필기자 elephant14@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평창]부르는 게 값…100만원 넘어선 숙박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