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與, 탈원전 반대논리 반박 총력 "요금폭탄 없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김태년 "근거없는 주장과 추측 지속적으로 제기돼"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일 탈원전 정책을 추진해도 전력수급 문제나 전기요금 폭탄 가능성은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전날 당정의 탈원전에 따른 전력수급과 요금영향 발표에도 탈원전에 반대하는 야당과 일부 언론의 문제제기가 계속됐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각종 통계 자료를 제시하며 전기요금 인상, 전력 대란 등 탈원전 반대 논리에 대해 반박했다. 특히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 임기 후인 2022년 이후에도 전력수급과 전기요금 등에서는 우려할 만한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민주당은 지난달 31일 정부와 당정협의를 열고 탈원전 정책방향에 따른 전력수급과 전기요금 영향을 발표했지만 일각에서 근거없는 주장과 추측을 지속해서 제기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김 정책위의장은 전력수급 영향에 대해 "2022년 이후에는 원전설비 감소로 인해 10GW(기가와트)의 설비 확충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부족한 전력은 신재생에너지와 LNG 발전소 건설 등으로 보완할 수 있다"며 "전력 대란이나 블랙아웃을 우려하는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에 대해 "전기요금은 연료비, 전력수요, 세금 등 다양한 변수에 영향을 받아 정확히 계산하기는 어렵고 전기요금이 인상될 여지도 있다"면서도 "전기요금을 인하할 요인도 큰 만큼 크게 우려할 수준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신재생에너지 발전단가의 하락 ▲수요자원관리를 통한 전기인상요인 흡수 ▲스마트그리드 등 첨단 ICT 기술 등을 근거로 제시했다. 향후 2020년까지 스마트계량기(AMI) 보급이 완료되면 오히려 주택용 전기요금은 인하될 것이라는 게 김 정책위의장의 설명이다.

김 정책위의장은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확정되면 더욱 정확한 전망치 산출이 가능하다"며 "당은 국민의 불안이 가중되지 않도록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등을 포함해 공청회와 국회 보고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 탈원전 반대논리 반박 총력 "요금폭탄 없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