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정보통신공사 불법 하도급 제제 강화된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변재일 의원, 정보통신공사업법 개정안 대표 발의

[아이뉴스24 박영례기자] 정보통신공사 하도급 거래의 불공정 행위에 대한 과태료 부과 및 영업정지 처분 등 규제 강화가 추진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변재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1일 이 같은 내용의 '정보통신공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발표했다.

이 개정안은 정보통신공사업의 하도급거래 시 발주자와 수급인, 수급인과 하수급인 간 불공정 행위를 제재하고, 정보통신공사에서 법정보험료 부담주체를 명확히 하는 게 골자.

구체적으로 발주자가 부당한 대금결정을 하거나 자재구입처를 지정하는 등의 시공과 관련하여 수급인에게 불리하다고 인정되는 행위를 불공정 행위로 명시했다.

또 공정거래를 위반한 발주자 또는 수급인에게 과태료 부과 또는 영업정지·등록취소 처분을 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

아울러 모든 정보통신공사 발주자에 대해 공사업자가 부담해야 하는 법정보험료 비용을 공사원가에 반영하도록 하고, 실제 지출된 보험료가 당초보다 적게 지급 된 경우 정산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통해 중소 정보통신공사업체를 보호하고 양질의 시공품질을 확보, 공정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변재일 의원은 "현행법은 하도급 계약 시 발생하는 일부 불공정 행위만을 금지하고 있어 발주자의 우월적 지위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불공정 행위를 제재할 수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개정안은 중소 공사업체의 경영부담을 해소하고 시공품질을 확보하여 공정거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것"이라고 법안 발의의 배경을 밝혔다.

한편 이번 개정안 발의에는 변재일의원을 비롯한 김성수·신창현·고용진·노웅래·원혜영·박홍근·주승용·김수민·유승희·추혜선 등이 참여했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보통신공사 불법 하도급 제제 강화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