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지상파 '중간광고' 급물살타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4기 방통위 본격 검토···PP·유료방송업계 반발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 권한을 갖는 방송통신위원회는 4기 방통위 출범을 앞두고 중간관고 허용을 검토하고 있다. 지상파가 광고 시장에서 입지를 잃어가고 있고 종합편성채널(종편)이나 CJ E&M 같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가 부상하는 상황에서 규제에 형평성이 이뤄져야 한다는 설명이다.

반면 지상파를 제외한 PP, 케이블TV나 IPTV 같은 유료방송 업계는 이에 반발하고 있다. 방송 광고 시장이 전반적으로 줄어드는 가운데 지상파 중간광고가 시작되면 광고 수익이 줄어들 수 있다는 주장이다.

26일 지상파 관계자는 "지상파의 올해 제 1과제는 중간광고"라며 "이미 종편과 같은 경우엔 의무 재전송 채널로 지상파와 차이도 없는데 규제 형평성 차원에서 중간광고가 허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간광고는 지상파의 숙원이다. 지상파는 이미 한 프로그램을 1,2부로 나누고 이 사이에 광고를 넣는 유사 중간광고를 도입해 방통위를 압박해 왔다.

지상파는 방송 광고 시장 절반 사수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중간광고가 절실하다고 주장한다.

방통위가 발표한 '2016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에 따르면 지상파(KBS, MBC, SBS, EBS)의 방송광고 매출은 전년 대비 15.1%가 감소한 1조6천200억원으로 집계됐다.

지상파의 매출 기준 점유율은 50.3%를 기록했고 전년보다 5%포인트 가량 줄었다. 반면 PP 매출은 전년대비 0.1% 감소한 1조3천500억원으로 집계됐다. 점유율은 41.9%로 전년대비 3%포인트 올랐다.

지난해 전체 방송 광고 매출은 3조2천200억원으로 전년 대비 7.2%가 줄었다.

지상파 관계자는 "중간광고가 시청자의 시청권을 방해한다는 지적도 있지만 이제 종편이나 케이블 채널을 보며 익숙해졌다"며 "방송광고 시장은 더 이상 기울어진 운동장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방통위도 지상파의 중간광고를 검토하고 있다. 아직 이효성 방통위원장 후보가 임명되진 않았지만 방통위 내부적으로 중간광고 허용을 위한 실무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간광고를 허용하기 위해서 방통위는 시행령만 고치면 된다.

이효성 후보자는 지난 19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재원 확충을 위해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을 포함한 방송광고 규제 개선 방안 마련을 추진하겠다"며 "다만 이와 관련해선 유료방송, 신문 등 미디어 시장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방송 광고 시장에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PP, 유료방송사들의 저항은 거셀수 밖에 없다. 여전히 지상파가 막강한 미디어 파워로 정책을 좌지우지하면서 다른 방송사업자만큼 경쟁력을 키우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PP 관계자는 "지상파가 막강한 힘을 갖고 있을 때 콘텐츠 투자 등에서 안일한 방식으로 대처하지 않았느냐"며 "현재 보도 기능이 하락해 공영성, 공정성을 회복하지 못했는데 중간광고부터 달라는건 어불성설"이라고 꼬집었다.

유료방송업계 관계자는 "방통위가 보완책을 마련하겠다고 하지만 지상파 중간광고가 허용되면 다른 사업자가 가져갈 파이는 줄어들 수 밖에 없다"며 "지상파는 UHD 주파수도 공짜로 할당 받아놓고 정작 본방 시점도 맞추지 못했는데, 지금이 당근이 필요할 때인지 의문"이라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상파 '중간광고' 급물살타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