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산업부, 세계 최초 VR 복합 쇼핑몰 연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9월 코리아세일페스타 맞춰 개장…"국민 체험 기회 높일 것"

[아이뉴스24 이영은기자] 세계 최초의 가상현실(VR) 복합 쇼핑몰이 9월 말 문을 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소비자들이 직접 백화점 등을 방문하지 않고도 VR 속에서 현실과 유사하게 쇼핑을 체험하고,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가상의 복합 쇼핑몰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오는 9월 코리아세일페스타에 맞춰 문을 여는 VR 복합 쇼핑몰은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이마트, LG전자, 롯데하이마트 등 주요 유통·제조업체가 입점해 할인상품을 판매하게 된다.

또한 동대문·자갈치 시장 등 전통시장과 홍대·인사동 등 유명 거리상권을 VR 환경 속에서 구경하고 체험할 수 있게 된다고 산업부측은 전했다.

이처럼 업계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복합 쇼핑몰 형태의 VR 쇼핑몰은 세계 최초의 시도라고 산업부는 강조했다.

산업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새로운 유통채널로서 잠재력이 높은 VR 쇼핑몰의 경제성, 소비자 수용성 등에 대한 종합연구를 수행해 업계와 공유할 예정이다.

또 현재 VR 기기의 보급율이 높지 않은 점을 감안해 참여업계와 공동으로 코리아세일페스타 서포터즈, 유통업체별 고객 등에게 VR 기기를 보급(1만대 내외)하는 한편, 광화문 광장에 설치 예정인 코리아세일페스타 홍보관 내에 VR 체험관을 설치해 일반 국민들의 체험 기회를 높일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업계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VR 쇼핑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제작용 소프트웨어(S/W)를 개발해 업계에 보급할 예정이다.

정대진 산업부 창의산업정책관은 "이번 VR 쇼핑몰 시범사업은 아마존 등이 유통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통산업에 4차 산업혁명 신기술 도입을 촉진하기 위한 중요한 실증사업"이라고 말했다.

정 정책관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우리나라 유통업계가 적극적인 혁신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시장을 창출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산업부, 세계 최초 VR 복합 쇼핑몰 연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